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손톱 크기 칩으로 한우 질병·생산능력 찾는다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손톱 크기 칩으로 한우 질병·생산능력 찾는다



손톱만한 크기의 유전자 칩(생화학 반도체)으로 한우의 유전적 질환과 고기 품질, 살코기 생산량 등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우의 염기서열 등 5만4000개의 유전자 정보가 들어있는 한우 맞춤형 유전자 칩을 선보였다.

작은 고형체 위에 유전 정보를 담아 고밀도로 배열해 놓은 이 칩을 활용하면 한우의 혈액, 털, 타액(침) 등에서 DNA를 추출한 후 증폭 등의 반응을 유도해 그 소의 자질을 알 수 있다. 

기존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용칩은 해외 사육품종인 육우, 젖소 등 20품종의 유전 정보 약 5만개로 구성돼 있다. 유전 정보의 3분의 1정도는 한우에 적용이 되지 않아 정보의 손실이 발생, 한우 형질 연관유전자를 발굴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한우 1마리를 분석하는 비용은 13만원이었다. 

이번에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칩은 한우에 특성화된 유전자 정보를 담고 있으며, 비용도 기존 칩보다 40% 저렴한 8만원으로 같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시료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분석 정보를 한우 개량에 활용할 경우 한우 개량 효율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전망이다.
 
분석 결과는 한우 집단의 주요 형질에 영향을 주는 원인 유전자와 새로운 유전 요인 발굴 등 한우개량체계 전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유산, 왜소증, 혈우병 등 24종의 유전 질환을 일으키는 돌연변이 정보의 확인도 가능하다.

농가에 적용한다면 소가 어릴 때 유전 정보를 예측해 송아지를 생산하는 번식용 소로 사육할지, 살코기 양이나 육질이 뛰어난 고기용 소로 사육할 지 판단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술 개발에는 국립축산과학원과 농촌진흥청 차세대바이오그린21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 농협 한우개량사업소가 함께 참여했다. 이번 기술은 특허 출원과 산업체에 기술 이전이 완료돼 올해 1월부터 제품이 시중에서 판매 중이다.

박범영 농촌진흥청 축산생명환경부장은 “적은 비용으로 유전 능력이 우수한 어미 소 선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관련 기관과 협조해 한우 개량에 보다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전자 칩 정보를 축적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충남도, 설 명절 성수식품 제조업소 등 합동점검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선물용 등 성수식품 수요가 많은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7일간 설 명절 성수식품 제조업소 등에 대한 합동점검 및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설 성수식품 제조업체 45곳 ▲선물용 등 식품판매업체 50곳 ▲건강기능식품판매업체 21곳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8곳 ▲기타 13곳 등 총 137곳을 대상으로 한다. 

주요점검 내용으로는 ▲무등록·무표시 제품 사용 여부 ▲위생적 취급기준 이행여부 △유통기한 경과제품 제조·조리·판매 여부 등 영업자 준수사항에 대해 진행된다.

특히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은 도 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두부류, 떡류, 한과류, 만두류, 식용유지류 등 가공식품에 대해 수거검사를 병행 실시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합동점검 및 수거·검사를 통해 설 명절 성수식품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로 식품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사전 에 예방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식품공급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대전보건환경연구원, 283개 급식학교 대상 미생물 연중 검사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재면)은 학교급식 조리실을 갖춘 대전 관내 초·중·고, 특수학교 등 283개 급식학교를 대상으로 조리기구 및 먹는 물에 대한 미생물 검사를 연중 실시한다고 밝혔다.

학교식중독 등 위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이번 검사는 급식에 사용되는 조리기구인 칼, 도마, 행주와 먹는 물을 대상으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 미생물인 살모넬라균, 대장균,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균 검출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검사 결과는 즉시 학교로 통보될 예정이며, 미생물이 검출될 경우 시정조치와 함께 재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대전시 이재면 보건환경연구원장은 “학교급식 식중독은 발생 건수에 비해 환자수가 많아 피해가 크다”며 “조리기구에 대한 주기적인 미생물 안전성 검사와 더불어 급식시설 소독과 식재료 관리, 조리종사자 위생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중독 발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식중독 발생건수 총 348건(환자 5718명) 중 학교급식 식중독은 33건(환자 2330명)으로, 봄·가을 신학기에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 라승용 농진청장, “농업 지속적 성장 위해선 청년농업인 중요”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25일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이 경북지역 청년농업인 창업현장과 농업인 교육장을 찾아 격려했다고 밝혔다.

라 청장은 김천에서 천년초, 와송 등 특용작물 재배를 통해 6차산업화에 성공한 청년농업인 박진호(36) 대표의 우준식품을 방문했다

지난 2010년, 농업에 정착한 박 대표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비닐멀칭 재배, 천년초 노지재배 기술을 정립해 노동력과 원가를 절감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2016년부터 천년초 가공시설(연간 천년초 100톤 생산)을 구축하고 진공저온 추출방식을 통한 천년초 추출액 등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해 연간 3억5000만원(조수입 기준)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라 청장은 “농촌의 고령화 문제를 개선하고 농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청년농업인이 꼭 필요하다”며 “신규 젊은 인력의 지속적인 농촌 유입을 위해서 농업에 대한 관심 유도 정책과 영농 창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방문에 앞서 가진 경상북도 농업인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6차산업 활성화, 청년농업인 육성 등 농업현안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우리 농업의 비전과 자부심을 가지고 후진을 양성하는 역할에도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김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기술보급사업 중점과제와 시·군 사업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보고받고 교육열로 가득한 새해농업인실용교육장을 찾아 어려운 농업현실 속에서도 꿋꿋이 외길을 가고 있는 농업인들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