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우리 아이 급식 안심하세요”…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식품안전성 평가 1등급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아이 급식 안심하세요”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식품안전성 평가 1등급




충청남도 천안시는 시학교급식지원센터(천안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정종수)가 농협중앙회 주관 농협식품안전평가 ‘학교급식 푸드닥터’에서 1등급을 받아 2018년도 ‘우수식자재 공급센터’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학교급식 푸드닥터는 학교급식 식재료공급 전문농협에 대한 식품위생 진단과 평가를 통해 식품위생 수준 향상, 식품안전과 품질관리를 개선해 식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전국 54개 학교급식 전문농협을 대상으로 법규, 시설·설비, 원부재료 제품, 공정, 위생, 품질보증 등 총 6개 분야 48개의 평가항목과 126가지의 세부평가를 거쳐 1~5등급으로 구분했다.

평가점수 95점 이상 돼야만 1등급으로 지정될 수 있는데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96점을 받아 2회 연속으로 1등급을 받으며 운영 성과가 매우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센터는 전처리농산물 HACCP인증을 받았으며, 안전한 축산물과 수산물 공급을 위해 X-ray 이물질검사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 매년 외부강사를 초빙해 적격업체 위생교육, 배송교육을 실시하며 식중독 위험이 큰 식재료는 사전에 공지해 차단하고, 매월 20일을 안전성 검사의 날로 지정해 농산물잔류농약검사, 수산물방사능검사, 축산물한우유전자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초·중학교 116개교 6만7000여 명에 대한 식재료를 공급한 센터는 올해부터 사립유치원 56곳 9114명, 고등학교 3개교 4366명에 대한 급식 식재료를 추가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천안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은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과 더불어 농산물 유통사업도 함께 운영하며 천안시 11개 참여농협과의 긴밀한 협조 속에 지역 농산물의 판로개척, 유통, 통합마케팅을 위해 힘쓰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지역 생산 농산물 판매실적 283억원을 달성했으며, 농협중앙회로부터 조합공동사업법인 육성을 위한 자금 50억을 무이자로 지원받아 6개 참여농협에 농산물출하선급금으로 지원했다.

앞으로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더불어 농산물 생산과 유통사업 활성화 추진에 필요한 조직화·규모화된 산지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종수 대표이사는 “학교급식의 안전성과 관리에 더욱더 철저함을 기해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농민들이 실질적인 소득 증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전북도 6차 산업 인증사업자 215개소… 전국 1위 ‘수성’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2017년도 4/4분기 6차 산업(융복합사업) 인증 사업자로  도내 8개소 6차산업 경영체가 신규로 지정됨에 따라 6차 산업 누적 인증 사업자가 215개소로 전국 1위를 수성했다고 밝혔다.

6차 산업 인증 심사는 6차 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체의 인증신청을 받아 도 6차 산업 지원센터 전문 컨설팅을 거쳐 농식품부에 신청하면 농식품부 주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6차 산업의 적합성 및 사업성과, 발전 가능성, 지역농업과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신규 인증업체로 지정하게 된다.

인증 사업자에게는 농식품부 장관 명의의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서’를 발급하고, 인증 업체는 6차산업 인증표시 제품 부착, 우수제품 유통품평회, 우수사례경진대회에 등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6차산업 온라인 사이트에 인증정보를 등록, 온·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게 된다.

아울러 우수 경영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신제품 개발, 품질관리 현장 코칭, 자금 지원, 새로운 유통 체널 구축 등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도 받는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내 유관기관(생물산업진흥원, 경제통상진흥원 등)과 6차 산업 인증사업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홍보, 상품 품질관리 및 유통 등을 적극 지원해 사회적 경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6차산업화 성과를 제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남도 계란 생산 농장 133개 전수검사, 모두 ‘적합’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소장 황보원)는 작년 11월부터 2개월간 도내 계란 생산 133개 농장 전수를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유럽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계란에서 검출된 후 국내에서도 잔류농약 검사를 하던 중 경기도 2곳의 농장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됨에 따라, 지난해 8월 15일 농식품부는 모든 농가의 계란 출하를 전격 중단하고 전체 산란계농가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다. 

전국 1239개 농장 검사결과, 55개 농장의 계란에서 잔류농약 성분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경남도는 144개 농장을 검사해 비펜트린 검출 4곳 등 총 6곳의 농장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바 있다. 

이에 동물위생시험소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에서 생산되거나 판매된 계란 2백만 여개는 유통방지를 위해 회수하여 폐기했고, 부적합 농가는 3회 이상 재검사를 실시해 농약성분이 잔류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에 다시 판매되도록 사후 관리를 했다.

계란뿐만 아니라 닭고기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잔류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해 8월 25일부터는 도축장에 출하되는 닭고기와 오리고기에 대해서도 검사를 실시, 살충제 성분이 잔류된 2농가를 적발해 약 3만5000마리 46여 톤을 폐기했다.

또한 지난해 10월 30일부터는 기존의 27항목의 검사보다 한층 강화된 33개 항목 44종의 살충제성분 검사 능력이 확보됨에 따라, 11월부터 12월까지 2개월간 전국에서 최초로 강화된 시험법으로 133개 산란계 농장 전수를 대상으로 검사했으며, 그 결과 전체 농가가 ‘적합’ 판정을 받았다.

황보원 경남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지난 10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지시로 11월부터 2개월간 전체 산란계농장을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이 나왔다”며 “도내에서 생산되는 계란은 살충제성분에서 안전한 것이 확인됐으니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2018년에는 농약등 잔류물질검사 장비를 확충하고 검사건수 확대를 통해 계란을 비롯한 축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대구시, 팔공산 친환경 이식미나리 본격 출하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팔공산에서 재배한 친환경 이식미나리를 본격 출하한다. 

대구시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도로 2004년부터 시범적으로 재배해 성과를 거둔 팔공산 미나리는 올해 재배 15년째를 맞아 이식미나리 재배에 성공해 품질 향상뿐 아니라 출하시기도 한 달 이상 앞당겼다.

시에 따르면, 팔공산 청정미나리는 팔공산자락의 깨끗한 환경과 지하수를 이용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해 주로 생채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미나리 종근을 벼 모내기 하듯이 심은 이식미나리는 줄기가 굵고 부드러우며 향이 특히 진하고 상품성이 뛰어나 소비자의 입맛을 돋우고 있다. 

미나리는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가장 먼저 올라오는 식물로 미네랄이 풍부해 현대인의 겨우내 몸 속에 쌓인 독소 배출에 아주 좋은 채소로 알려져있다. 

이솜결 대구시 농업기술센터장은 “미나리농가 주위는 천년고찰과 방짜유기박물관, 시민안전테마파크, 주말농장 등이 있어 나들이를 겸해 찾기도 좋다”면서 “각 농가에서 제공하는 편의시설에서 식사도 하고 고향의 정취를 물씬 느껴 보시기 바란다”고 소개했다.

◆ 갓 색 진하고 수량 높은 신품종 느타리버섯 ‘수타리’ 품종보호 출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갓 색이 진하고 다수성인 느타리버섯 신품종을 육성해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 출원했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은 오랜 기간 동안 느타리버섯 유전자원에 대한 특성조사 및 우수한 형질을 가진 계통을 선발했다. 지난 2016년 교배 후 4번의 특성 및 생산력 검정과 농가 실증시험을 거쳐 ‘수타리’라는 이름으로 명명해 작년 12월 29일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 출원했다.

수타리는 ‘빼어날 수(秀)’자를 사용해 품질이 빼어난 느타리버섯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기존 품종이 가지고 있는 버섯 발생이 균일하지 못한 단점을 보완한 품종으로 버섯 발생이 균일하며, 수량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느타리버섯 시장에서는 갓 색이 흑색, 대 색이 백색인 품종을 요구하는데 수타리는 기존 품종보다 갓 색이 진한 흑색인 것이 특징이다.

이관우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연구사는 “농가와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품종을 육성하고자 기존 품종들의 단점을 보완한 신품종 수타리를 개발했다”며 “신품종 느타리버섯 재배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버섯 신품종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