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수입산 농산물 국내산 둔갑 여전… 지자체 단속망 걸려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수입산 농산물 국내산 둔갑 여전… 지자체 단속망 걸렸다  



수입산 농수산물을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업자들이 지자체 단속에 적발됐다.

인천시(시장 유정복) 특별사법경찰과는 수입산 돼지고기와 배추김치를 대량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일반음식점 업체대표를 적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제보를 받고 출동한 인천시 특별사법경찰관은 사업장내부, 지하 보관창고, 매입 및 매출전표 등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의심되는 매입전표와, 보관중인 수입산 돼지고기와 배추김치를 발견했다. 

이를 기초로 도매상까지 역 추적해 관련증거를 확보, 수입산(칠레, 네덜란드, 미국, 오스트리아) 돼지고기 1.2톤, 중국산 배추김치 2.2톤을 지난 9월부터 국내산으로 둔갑 표시해 영업소내 게시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한 사실을 밝혀냈다.
 
인천시는 이번에 적발된 A업체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며 향후 처분이 확정되면 업체명과 처분사항을 언론 및 관할구청 홈페이지에 공표 할 계획이다. 
 
지난해 2월 3일부터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규정이 개정·시행돼 식품접객업(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위탁급식) 및 집단급식소 영업자는 농산물 8개 품목(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양, 쌀, 배추김치와 고춧가루, 콩)과 수산물 12개 품목(넙치, 조피볼락,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 낙지, 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꽂게, 참조기) 등 총 20개 품목에 대해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음식점 원산지표시판도 게시판 옆·아래·주 출입구 정면에 부착 또는 게시해야 한다. 또한 배달앱 등에서 조리음식 통신판매의 경우도 음식 메뉴명이나 가격표시 주위에 표시대상(20개 품목) 해당원료의 원산지 표시를 해야 한다.  



광주시(시장 윤장현)에서도 농수축산물 원산지를 허위표시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축산물을 판매한 업소 11곳을 적발, 15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중국산 김치를 국내산으로 원산지를 허위 표시한 B업소는 벌금 600만원을, 축산물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및 허위표시로 부당이익을 취한 축산물 유통업소 등은 벌금 500만원 등의 형사처분을 받았다.

농수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수사는 국내산 농산물의 가격이 비싸거나 공급이 부족해 수입물량이 많이 반입되는 품목 위주로 내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축산물의 경우 유통기한이 경과된 폐기대상 축산물을 재포장해 판매하거나 제조일자를 허위로 변경해 판매하는 업소를 집중적으로 수사했다.

현재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농수축산물 원산지를 허위 표시하다 적발되면 ‘7년 이하 징역, 1억원 이하 벌금’이 부여된다. 또 ‘축산물 위생관리법’에는 유통기한이 경과된 축산물 판매 등 영업자 준수사항을 위반하면 ‘10년 이하 징역, 1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돼있다. 

◆ ‘임금님 진상품’ 하동 대봉감, 발효식초 상품화 속도낸다 



경상남도 하동군(군수 윤상기)이 지역 대표 농·특산물의 하나인 ‘임금님 진상품’ 대봉감의 발효식초 상품화에 팔을 걷고 나섰다.

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국)는 최근 녹차연구소에서 대봉감 농가 및 식품제조업체 관계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대봉감 발효식초 기술이전 설명회’를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기술이전 설명회는 지역특화작목인 대봉감을 이용한 발효의 원리를 설명하고 발효식초 제조기술을 보급함으로써 발효식초 상품화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발효식초의 기본 원리 ▲알코올 발효 및 초산 발효 기술 ▲대봉감 발효식초 제조방법 등을 설명하고 기술이전 상담을 벌였다.

또 녹차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대봉감 발효식초 시음회를 통해 기존 제품과 색·향·미 등 기호도에 대해 비교하는 기회도 가졌으며, 참석한 농업인 및 식품가공업체 중 12개 업체가 기술이전을 받을 의향을 밝혔다.

녹차연구소는 기술이전을 희망하는 업체에 발효식초 제조 기술과 종초를 지원해 가공업체 및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종국 소장은 “이번 대봉감 발효식초 설명회를 통해 업체 간의 우수기술을 토론하고 기술 사업화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희망업체에 대한 발효식초 상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영암 시종 육용오리 농장서 AI 의심축 확인 

전라남도 영암 시종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축이 발견됐다.

해당 농장은 지난 10일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부화장에서 지난달 9일 새끼오리를 분양받아 사육 중인 곳으로 역학 관련 농장에 대한 AI 재검사 과정에서 H5형 AI 양성이 확인됐다.

이 농장은 지난 10일 영암 신북 발생 농장으로부터 11km 거리에 있어 방역지역 밖에 위치하고 있으나 역학 관련으로 특별 관리돼왔다.

도는 확산 방지를 위해 500m이내 발생 농장을 포함해 사육하는 오리 3농가 7만3000마리는 예방적 살처분 조치했으며, 가축방역관과 초동방역팀을 현장에 파견해 이동통제, 소독 등 차단방역을 강화했다.

또한 시료를 추가로 채취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했으며, 고병원성 여부 검사 결과는 2~3일 후 나올 예정이다.

◆ 전북도, 전남 AI 발생 관련 일시 이동중지 및 일제소독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전라남도 영암 육용오리 농가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추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적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일시이동중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이동중지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전국 다솔 계열사 소속 농장 및 업체에 취해진 조치로 20일 오후 2시부터 24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및 일제소독을 실시하게 된다.

전북도 다솔관련 농장 및 업체는 총 77개소다.

전북도는 이동중지 기간 중 점검반을 구성(4개반)해 농가 및 축산관련 시설의 적정 이행여부와 해당 가금관련 모든 시설과 차량에 대한 일제소독 실시를 점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일시 이동중지 및 일제소독 조치가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축산농가, 계열화사업자 및 시군 등 방역주체에서 AI 차단방역 활동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광주맛집 바로 여기”… 광주시, 60곳 선정 내년부터 2년간 운영 



광주시는 국내 여행 트렌드에 맞춰 젊은층인 2030부터 4050에 이르는 다양한 관광객 대상으로 맛있고, 저렴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광주맛집 60곳을 선정하고 제7기 광주맛집으로 지정,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운영한다.

이번에 선정된 광주맛집을 유형별로 보면, 백년미가 등 한정식 12곳, 강촌 등 한식 40곳, 어나더키친 등 양식 3곳, 우미횟집 등 일식 3곳, 대흥반점 등 중식 2곳이다. 지역별로는 동구 13곳, 서구 22곳, 남구 5곳, 북구 11곳, 광산구 9곳이다.

광주시는 지난 10월 공모를 실시하고 음식전문가, 학계, 소셜기자단 등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업체 신청과 방문객 추천을 받은 93곳의 음식 맛, 분위기, 서비스, 위생 등에 대해 비노출 현장평가를 하는 등 공정한 심사를 통해 광주맛집을 선정했다.

선정된 업소에는 맛지도, 테마지도 등 맛집홍보 책자와 맛집 지정패를 제공하는 등 각종 맛집 홍보와 함께 음식점 운영시스템을 개선하고 음식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과 관광음식 컨설팅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오매광주 블로그기자단을 활용해 광주관광 홈페이지에 홍보하고 휴·폐업 등 변동사항과 위생 현황, 산지표시 위반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광주맛집의 품격을 유지토록 관리할 방침이다.

김용승 시 관광진흥과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맞춰 미향인 광주음식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광인프라로 발전시키는 등 다시 찾는 광주로 기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