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AI 확산 막아라”… 지자체 차단방역 집중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 소재 육용오리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되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AI 위기단계가 심각단계로 격상되는 등 최고수준의 방역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AI 확산을 막기 위한 차단방역에 나섰다.  


◆ 전북도, 해당농장 살처분·고창군 수렵장 운영 전면중단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고병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농장에서 기르던 육용오리 1만2300수를 살처분하고, 해당 농장을 중심으로 10km 방역대를 설정해 농가예찰과 이동통제 등 긴급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창군과 협의해 오는 21일부터 고창군 수렵장 운영을 전면 중단키로 결정했다. 완주군은 AI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수렵장 운영 축소 또는 중단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지난 1일부터 완주군·고창군에서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각종 농작물의 피해예방 및 야생동물 개체 수 조절을 위해 동절기 수렵장을 운영해 오고 있다.

도는 시·군 방역대책본부와의 유기적 협력체계 유지, 지역별 거점소독시설을 이용한 소독실시, 수렵장 주요 출입구 소독 발판 설치, 수렵한 동물은 밀봉 운반, 열처리 사용 등을 SNS를 통해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문자 안내토록 하고, 야생생물관리협회 등 감시 인력 보강, 수렵지역 축소·조정 등을 권고했다.

신현승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현 AI상황이 심각 단계로 AI 확산 방지를 위해 도 방역대책본부와 긴밀히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철새도래지에 사람들이 접근하지 않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전남도, 철새 도래지·주변 농가 차단방역 강화 

전라남도는 순천만 철새 도래지의 야생조류 분변 중간 검사에서 H5N6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됨에 따라 철새 도래지와 주변 농가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21일부터 순천만 철새 도래지를 폐쇄한다.

이는 최종 확진 전이지만 AI 발생에 준하는 선제적 방역에 나선 것으로, 1차 중간검사에서 H5형 검출이 확인된 지난 17일부터 즉시 검출 지점 반경 10km 이내를 방역지역으로 설정하고 다음달 4일까지 사육 가금류 이동제한 조치를 했다.

또 10km 이내 가금농가에 대해 공동방제단(87개단) 및 시군 소독차를 동원해 긴급 소독을 하고, 전남 전 가금농가에 상황을 전파해 차단방역 강화를 당부했다. 

순천만 방역지역 농가에 대한 긴급 임상예찰검사도 실시했으며,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어 2차 중간검사에서 N6형 검출이 확인된 지난 19일에는 추가로 순천지역 모든 가금농가에 대해 일제검사를 실시했으며, 검사 결과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 했다.

순천만 철새 도래지에 대해서는 21일부터 폐쇄토록 했으며, 순천시에 거점소독시설 및 이동통제초소를 긴급히 설치해 방역지역 이동을 통제하고, 출입 차랑 소독을 강화토록 조치했다.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도 지난 18일 철새 도래지 차단방역 실태를 점검한데 이어 19일 시군 부단체장 긴급 점검 회의를 주재해 철새 도래지 방역관리 등 차단방역 강화를 지시한 바 있다.

전라남도는 또 이틀에 1번 이상 시군에 철새 도래지 방역 실태를 점검토록 했으며 도내 다른 철새 도래지에 대한 폐쇄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와함께 철새 도래지 주변 AI 바이러스 사멸을 위해 공동방제단(87개단) 및 시군 방제차를 동원해 매일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오는 23일에는 농림축산식품국장 주재로 시군 및 계열사 AI 방역대책 추진상황 점검 및 차단방역 강화 당부를 위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은수 전라남도 농림축산식품국장은 “야생조류에 의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농장에서는 그물망을 정비하고 문단속을 철저히 하는 등 차단방역을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 경남도, 가축방역심의회 긴급 개최 ‘AI 방역’ 총력

경상남도는 지난 19일 전북 고창군 육용오리에서 고병원성AI(H5N6)로 최종 확진됨에 따라 도내 유입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AI 위기 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도는 그간 운영하던 AI 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해 도지사 권한대행을 본부장으로 행정·보건·환경부서간 협업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20일 00시부로 48시간 동안 모든 가금 사육농가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Standstill)이 전국적으로 발동됨에 따라 농장주 및 축산관계자의 이동을 금지시키고 가금농장 및 축산차량에 대해 일제소독을 실시한다. 

전남·북과 인접한 도간 경계 시·군(하동·거창·함양)에 대하여는 통제초소를 설치해 타 시도에서 들어오는 축산차량에 대한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현재 10개소의 거점소독시설을 확대해 주요도로 및 교통요충지에 거점소독시설, 이동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도는 고창군 의사환축 발생 관련, 지난 19일 권한대행 주재로 시군 부단체장을 긴급히 소집해 시군별 방역 추진사항을 점검하는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어서 20일 8시 국무총리 주재 전국 지자체 방역회의에서 농정국장이 참석해 방역대책 회의를 가졌고, 전 시·군 방역담당과장 대상으로 주요 방역사항 전파와 함께 AI 유입방지를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방역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20일 오후에는 진주 소재 경상남도서부청사에서 전북 고창 육용오리 농가 AI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상황 점검 및 추진사항 전달과 대책 강구를 위해 가축방역심의회(위원장 농정국장)를 개최했다. 

장민철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협 광역방제기를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및 밀집지역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전통시장, 혼합사육농가 등 방역취약농가에 대한 예찰 및 AI 검사를 강화해달라”며 “농장주 스스로가 차단방역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책임의식을 가지고 방역에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심축 발견 시 신속하게 신고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 이시종 도지사, 오리농가 휴지기제 활용 AI 철저대비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2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며, ‘오리농가 휴지기제를 활용한 AI대응’을 지시했다.

이 지사는 전북 고창 오리사육 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것과 관련 ‘오리휴지기제’를 적극 활용해 사육하고 있는 오리를 조기에 출하할 것을 제안했다. 오리농가 휴지기제는 AI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가가 밀집한 위험지역에 일정기간 동안 오리사육을 휴업해 AI 발생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휴업제에 참여한 농가에 대해 정부가 농가수익을 보전해 주는 제도다. 

또한 도내 거점 소독소를 중심으로 방역소독을 철저히 할 것과 가금류 중점관리지역에 대해 일제점검을 조기 추진하는 등 철저한 대비책으로 AI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