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게국지·박속낙지탕 학교급식에… 충남도, 107개 전통음식 레시피 보급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게국지·박속낙지탕 학교급식에… 충남도, 107개 전통음식 레시피 보급



충청남도 내 학생들의 식판이 게국지와 박속낙지탕, 한우무국, 인삼쌈장, 장똑똑이 등 전통음식으로 더욱 풍성해진다. 

도는 충남 전통음식에 대한 학교급식용 표준 레시피 107개와 이를 중심으로 한 식단 개발을 완료해 도내 590개 초·중·고교에 보급했다고 16일 밝혔다. 

표준 레시피가 개발된 전통음식은 낙지채소비빔밥과 쌈밥&빠금장, 연근시래기밥, 호두산채비빔밥, 된장라면, 쌀국수 등 밥·면류 21개다. 

찌개·국류는 갑오징어고추장찌개, 게국지, 박속낙지탕, 한우무국 등 16개, 무침·전·소스류로는 방풍나물무침, 우렁이살오이무침, 청포묵무침, 낙지초파무침, 삼색숙회, 인삼쌈장 등 31개 전통음식 레시피를 개발했다.

찜·조림류는 양념닭갈비찜, 삼치된장조림 등 9개, 구이·볶음·튀김류 레시피는 장똑똑이, 궁중떡볶음, 주꾸미채소볶음, 삼치살호두강정 등 30개가 포함됐다. 각 레시피는 재료 및 분량, 양념과 소스, 재료 준비, 조리 과정 등이 알기 쉽게 정리됐다.

표준 레시피와 함께 마련한 식단은 각 전통음식과 조화를 이룬 음식들로 조합했다.

예를 들어 서산·태안 지역 전통음식인 게국지는 마늘밥과 낙지한우불고기, 우엉잡채, 감태구이, 백김치, 딸기 등을 한 식판 위에 엮었다.

천안 특산품인 호두와 고사리·곤드레 등 각종 산채를 이용한 호두산채비빔밥은 부추달걀국, 백김치·배추김치, 우리밀호두과자, 멜론·방울토마토, 앵두 등으로 한 끼 식사를 구성했다.

박속낙지탕은 보리밥과 한우버섯불고기, 인삼쌈장은 연잎밥과 애호박된장국, 장똑똑이는 강황쌀밥과 꽃게매운탕 등과 함께 장식했다. 각 전통음식을 비롯한 식단 전체 음식은 지역 우수 농수축산물과 전통장류를 활용하고, 가공식품은 최대한 배제했다. 

이번 개발을 위해 도는 지난해 11월 학교 영양교사와 학부모, 전문가 등 10명으로 ‘학교급식 건강식단 제작 TF팀’을 구성·운영해왔으며, 최종적으로 표준 레시피 및 식단을 엮은 ‘학교급식 건강밥상’ 800권을 발간해 일선 학교에 보냈다.

250여쪽 분량의 학교급식 건강밥상에는 식단 사진, 전통음식 표준 레시피와 함께 각 음식에 얽힌 옛 이야기나 식재료 재배 과정 등 읽을거리도 담았다.

도는 이번 표준 레시피 및 식단 보급으로 ▲우수 식재료 학교급식 공급 기반 구축 ▲지역 농수축산물 공급 확대 및 학교급식지원센터 정착 ▲지역 농수축산물 생산·가공·소비 순환체제 기반 마련 ▲환경·건강·배려의 식생활 교육 ▲공공급식 정책 가치 제고 ▲우리 농수축산물 안전성 및 우수성 인식 계기 마련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기준 정립을 통한 안전한 학교급식 체계 구축 등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전통음식 표준 레시피 및 식단은 지역 순환 식품체계 구축과 학교급식지원센터 정착,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학교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밥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경남도, 한방 소재 스틱형 숙취해소제 개발  



경남한방약초연구소(소장대행 최용조)가 한방을 소재로 한 간편한 숙취해소 음료를 개발하고 특허출원 했다.

이번에 특허출원한 숙취해소 음료는 ‘한방성분을 포함하는 숙취해소 음료  및 그의 제조 방법(출원번호: 10-2017-0129422)’과 ‘한방성분을 포함하는 숙취해소 환 및 그의 제조 방법(특허출원: 10-201-0129418)’에 관한 내용이다.

경남한방약초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해 특허출원한 숙취해소 음료 및 환은 기존 숙취해소 음료로 판매되고 있는 병, 캔의 부피나 용량을 간소화해 음용이 간편한 스틱형으로 소지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성층을 겨냥해 콜라겐과 비타민 등을 첨가 차별화했으며 이번 달에 시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헛개나무와 칡, 한약재 등의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는 소재를 일정 비율로 배합해 만들어졌으며, 실제로 비율에 따라 세포 독성과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 시간별 측정 결과를 확인했다.

최용조 경남한방약초연구소장 권한대행은 “100세 시대 건강을 유지하려는 트렌드에 맞춰 한약재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편 제품을 개발해 한방 항노화 산업 발전과 농가소득증대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 충북도, 아로니아 잼·비누 만들기 무료 체험 행사 성료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지난 14일 기능성 작물 아로니아를 첨가한 다양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행사를 실시했다. 

도 농업기술원에서 도내 24가족(80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체험행사는 충북 지역특화작목인 아로니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엄현주 충북농업기술원 박사가 아로니아의 기능성을 소개하고 아로니아잼, 천연고체 및 액상비누를 체험객이 직접 제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로니아는 기능성도 좋지만, 색과 향이 좋아 주스나 차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항산화활성 및 항균효과로 인해 화장품 원료로도 쓰이고 있다. 

체험에 참여한 김호민(각리초 6학년) 학생은 “생과로 먹었던 아로니아는 너무 떫었는데 이번에 만든 아로니아잼은 너무 달콤하고 맛 있었고, 매일 쓰던 비누도 내가 직접 만들어보니 신기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재호 충북농업기술원 식품개발팀 팀장은 “충북 내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아로니아의 소비촉진을 위해 본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체험농가에 적용시켜 아로니아 재배농가 뿐만 아니라 6차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이승훈 시장, 친환경 학교급식 현장 방문 소통행정 펼쳐



이승훈 청주시장이 16일 친환경 학교급식 현장을 찾아 현장의 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 시장은 이날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재황)과 함께 가경초등학교를 방문해 급식 도우미로 배식 체험을 하고 친환경 식재료로 만든 점심을 함께하며 학교급식 관계자들과 친환경 급식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시장은 “자라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친환경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와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주시는 초·중·특수학교 무상급식비 218억원에 이어 친환경 학교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 학교급식은 공립 유·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축산물을 식재료로 공급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식단 제공과 지역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보장을 위한 것이다. 

이에 시는 일반 농·축산물에 비해 가격이 높은 친환경 농·축산물 구입비의 차액을 지원한다. 지난 2015년 50억원, 2016년 75억원에 이어 올해는 전년보다 35억원 늘어난 11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성장기 아동·청소년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지역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생산부터 유통까지 철저히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우리아이 어린이집 급식 안심하세요”… 포항시, 학부모 참관교육 실시



경상북도 포항시 1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도형기)는 지난 13일 북구 소재 예쁜어린이집에서 학부모 참관 프로그램인 ‘우리아이 안심급식 지킴이의 날’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약 50명의 학부모들이 편식예방 학부모교육 참여와 더불어 센터에 등록된 급식소들에서 실시되는 어린이급식의 위생 및 영양순회 및 교육, 어린이교육 등을 참관해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형기 센터장은 “맞벌이 부부가 크게 늘어나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들의 급식안전 및 영양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포항시 영유아 급식의 안전도를 제고하기 위해 다각도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 1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포항시 북구의 등록된 100인 이하 소규모어린이급식시설 전체 250여 곳의 원장, 조리종사자,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위생 및 영양순회점검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신나는 영양나라 대탐험 어린이식생활교육장을 상시 운영하는 등 포항시 관내 어린이 식생활개선을 통한 어린이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