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당분폭탄’ 영화관 팝콘 세트… 당함량 1일 기준치 72%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당분폭탄’ 영화관 팝콘 세트… 1일 기준치 72%



영화관에서 즐겨 찾는 간식인 팝콘·콜라 세트의 당함량이 1일 기준치의 7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국내 3대 영화관 내 판매간식의 당함량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영화관 내 간식 섭취시 주의를 당부하는 한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개사와 협조해 전국 영화관의 판매간식 영양표시 개선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4~6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개사의 영화관 각각 3곳씩 총 9곳에서 판매하는 간식 8종 81개 제품을 수거·분석했다. 그 결과 대용량 팝콘세트(대용량 팝콘 1개, 콜라 2잔)를 2명이 먹을 경우, 1인당 섭취하는 평균 당류 함량이 1일 기준치(100g)의 72.4%(72.4g)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달콤팝콘·카라멜팝콘 세트는 1인 섭취 당류함량이 89.1g으로 1일 기준치(100g)에 육박했으며, 팝콘 대용량 기준 당류 함량은 ‘달콤·카라멜팝콘’(53.4g)이 ‘일반팝콘’(0.4g)보다 최대 134배 높았다.


팝콘 대용량 기준 나트륨은 200.5mg~1144.8mg, 열량은  629.4kcal~1109kcal로 종류나 용량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나트륨 함량은 시즈닝팝콘이 1144.8mg으로 가장 높았으며, 달콤·카라멜팝콘(200.5mg)과 최대 5.7배 차이가 났다. 열량은 ‘달콤·카라멜팝콘’(1109kcal)이 가장 높았다.
 

스낵류 5종에 대한 조사에서는 즉석구이 오징어 몸통의 평균 당류 함량이 높았고, 나트륨 평균 함량은 핫도그가 가장 높았다.


스낵류 1개당 당류 함량은 즉석구이오징어 몸통 9.8g, 핫도그 9.4g, 즉석구이오징어 다리 8.2g, 프레즐 6.1g, 나쵸 4.1g 순으로 나타났다.
 

1개당 나트륨 함량은 핫도그가 1일 섭취기준치의 55.1% 수준인 1.102.7mg으로 가장 높았고, 나쵸 586mg, 프레즐 503.8mg, 즉석구이오징어 다리 390mg, 즉석구이오징어 몸통 387.5mg 순으로 집계됐다.
   

시는 “영화관 내 판매간식의 종류별 당과 나트륨 함량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나 영양성분을 고려한 간식 선택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영화관에서 소비자가 영양성분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간식류의 정확한 영양성분을 표시·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관 팝콘세트 1개로도 하루 당류함량 기준치 2/3이상 또는 초과 섭취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영화관객들 대부분 가격 차이가 크지 않으면서 용량이 많은 대용량 팝콘을 구입함에 따라 판매간식 제품 용량도 다양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3대 영화사는 전국의 자사 영화관내 판매간식의 영양표시 정보를 점검해 정확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영양표시 게시 위치를 관람객이 쉽게 볼 수 있는 위치로 옮기는 등 적극 개선할 것을 약속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영화관람 등 문화생활 확대와 외식비율 증가로 10~30대가 갈수록 단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 이용이 많은 식품의 나트륨, 당류등 영양성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시민들에게 알려 건전한 식습관 문화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동트는 강원’ 선정 강원 나물밥 맛집 리플릿 배부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홍보 잡지인 ‘동트는 강원’이 선정한 ‘樂·烋(Rock You)가 함께하는 맛있는 여행Ⅱ- 강원 나물밥’ 편을 그립(grip)형 리플릿으로 제작해 배포한다.


도는 26일 강원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개최한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홍보대사 위촉 기념 초청 특강을 통해 리플릿을 공개하고 청강생들을 대상으로 배포에 나섰다.


이번 리플릿은 강원도 농업기술원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강원도나물밥 출시를 홍보하기 위한 음식지도로, 손으로 가볍게 집어서 들고 다닐 수 있고 차량 비치가 용이한 간편 휴대용으로 제작됐다.


앞면에는 강원도 나물밥의 특성, 냉동밥 구매 방법을 담았으며 시군 전역에서 운영을 시작한 강원도 나물밥 전문점들의 개별적인 특징을 소개하고 함께 나물밥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음식 정보들도 모았다. 뒷면에는 재미있는 일러스트 아이콘을 사용해 맛집 투어용 지도를 디자인해 한 눈에 들어오도록 했다.


특히 2018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강원도를 찾아오는 여행객들을 타깃으로 나물밥 전문점 셰프들이 자신들의 운영점을 중심으로 한 지도로 재가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일을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연내에 외국어로도 제작해 강원도의 건강한 밥상을 통해 한국의 맛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외국인들의 숙박이 예측되는 호텔이나 리조트, 숙박업소에 적극 배포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2014년에 제작된 음식지도 시리즈이기도 한 ‘동트는 강원이 선정한 맛있는 강원도 여행Ⅱ- 강원도 나물밥’편은 동트는 강원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을 통해서도 PDF·JPG파일로 받아볼 수 있다.


◆ 충북도,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식품안전관리 강화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먹거리 안전을 통한 ‘2017년 제천 국제한방바이오 산업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다음달 10일까지 제천시와 합동으로 위생안전 합동 단속반을 운영한다.


도는 방문객의 식품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엑스포장에 입주한 음식점 2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식재료·식자재 관리, 개인위생 상태와 음식물의 조리, 배식 과정 등 식품취급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한 조리식품관리를 위하여 수거·검사도 병행해 실시한다.

 
특히 식재료 취급 부주위로 인한 식중독 발생을 대비해 엑스포장에 입주한 음식취급 책임자를 대상으로 위생교육을 실시했고, 식약처의 식중독 예방 홍보차량을 지원받아 전광판을 이용한 식중독 동영상 홍보를 전개하고 있다.
 

이승우 충청북도 식의약안전과장은 “엑스포 성공개최의 최우선 과제는 먹거리 안전”이라며 “관람객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울산시, 내년부터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실시


울산시(시장 김기현)는 내년부터 울산시 전체 중학교에 무상급식을 실시한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26일 울산시청에서 중학교 무상급식 실시를 위한 협약식을 갖고 무상급식 실시 배경과 계획을 밝혔다.


김 시장은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과 관련, 주력산업의 침체와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여전히 경제전망이 어둡고 경제사정도 녹록치 않지만, 울산이 이제는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는데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어 더 늦출 경우 울산시민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돼 형평성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주력산업의 침체로 시민들의 소득이 줄어들고 고용이 불안해지는 상황에서 학부모의 부담을 어떤 형태로든 줄여 들여야 할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그간 시와 구군, 교육청이 중학교 전면무상급식에 동의했고 기관별 분담비율을 지속적으로 협의해온 결과 마침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시에 따르면 2018년도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실시를 위해 필요한 재원은 총 197억원으로 울산시와 구·군이 40%를 부담하고 시 교육청이 60%를 부담한다.


◆ 경북도, 복숭아 고추장·와인 가공기술 이전… 농가 소득 높인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6일 청도복숭아연구소에서 파쇄용 복숭아 제핵기 등 복숭아 가공 원천 특허기술 3건을 기술 이전하고 복숭아 제핵기 시연회를 개최했다.


경북도 농기원은 이날 다양한 장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판매하는 이로움(청도, 대표 오동엽)에 복숭아고추장을, 한국와인(영천, 대표 하형태)에 복숭아와인을 각각 기술 이전하고 복숭아 제핵기는 농업용 기계 전문 기업 삼진플랜트(대표 박종래)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복숭아 생산량의 계속적인 증가 추세로 공급 과잉에 대한 대비책이 요구되면서 청도복숭아연구소에서는 다양한 가공기술 개발을 추진해왔다. 이번에 이전한 특허기술은 복숭아 고추장 및 복숭아 와인 개발과 이들 가공품 제조시 필요한 기계화 전처리 작업을 위한 파쇄용 복숭아 제핵기다.


복숭아 고추장은 잉여 복숭아를 이용해 페이스트나 쨈 형태로 만든 후 다른 재료와 배합하고 저염나트륨 사용으로 나트륨 함량이 17.6% 줄어든 제조 방법을 개발해 특허출원(제 10-2017-0058574호)했다.


복숭아 와인은 와인 제조시 당을 첨가하지 않고 –20℃에서 동결하고 착즙한 복숭아액을 이용해 와인을 제조하는 방법으로 특허등록(제 10-1708052호)했다.


특허출원(제 10-2014-0158029호)한 ‘파쇄용 복숭아 제핵기’는 복숭아 식초, 음료 등 가공품 제조시 과즙과 씨를 분리하는 기계로 다양한 크기의 과실에 사용 가능하다.


특히 파쇄용 복숭아 제핵기 개발로 복숭아 식초, 음료 등 가공품 제조시 전처리 작업의 기계화가 가능해 가공품의 다양화 및 가공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잉여 복숭아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로 복숭아의 부가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권오흔 청도복숭아연구소장은 “복숭아 수확 후 공동선별 과정이나 이상 기후로 발생되는 잉여 복숭아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 및 가공기술 개발로 복숭아 6차 산업화를 활성화시키고 농가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로컬푸드 가공식품 상품화 ‘군산시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인기



전라북도 군산시(시장 문동신) 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농업인의 부가소득 창출에 효자역할을 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군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안창호) 내 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는 매일 군산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산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으로 생산하기 위한 농가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15년 ‘농부의 식품공장 영농조합법인’을 조직하여 42명의 농가로 시작해 올해는 추가로 40여 농가가 가공 상품화를 준비 중으로,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해 소규모 창업에 도전하여 농업인의 농외 부가소득 창출에 ‘효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농업인들에게 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농업인의 초기 시설투자 부담이 없고 행정절차, 가공기술, 품질관리 등 종합적인 농식품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블루베리잼 등 잼류, 울금환, 브로콜리환 등 환류, 아로니아 분말, 작두콩차 등 22개 종류를 시판하고 있으며, 올해는 과일과 채소로 만든 음료제품, 침출차, 선식, 면제품, 반찬류, 제과제빵 등 제품을 추가해 40개 제품을 시판할 계획이다.


특히 이달부터 블루베리, 토마토, 사과, 아로니아, 딸기 5종의 과일채소음료 출시를 앞두고 상품 디자인을 개발 중이며, 100% 군산시에서 생산된 원료를 사용한 건강음료로 큰 인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생산된 제품은 주로 관내 로컬푸드 직매장과 직거래를 통해 판매하지만 올해는 판로 확대를 위해 공영홈쇼핑, 위메프 등 온라인까지도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스토리상품 개발 회사와 공동으로 개발 출시한 ‘설탕 잡는 건강한 우리 쌀조청’는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어 현재 유명 백화점 납품 까지도 추진중이다.


특히 농산물가공지원센터의 제품들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고 위생적인 시설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강해 재구매율도 높아 더욱 사업에 탄력이 붙고 있다고 군은 소개했다.


군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는 보다 안전한 식품을 만들기 위해 위생시설을 강화하는 공사를 마치고 반찬과 제과제빵 가공실을 추가로 설치했으며, 농업인들이 다양한 가공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동결건조기, 제면기, 원적외선 볶음기 등의 가공장비를 보강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새로운 상품개발을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부각, 젤리, 양갱, 불고기양념 등 한식소스, 블루베리드레싱, 참깨드레싱, 군산쌀을 이용한 쌀 카스테라, 쌀 식빵, 쿠키류 등의 소비자 수요를 확인하고 향후 시판될 제품에 참고할 방침이다.


안창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귀농, 소농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산물 가공을 통한 농외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며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작된 농업인들의 가공식품 창업이 군산의 농업인들에게 활력과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