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른살 맞은 스팸, 10억개 판매되고 3조 5000억 매출 올렸다

CJ제일제당, 2020년까지 4000억원대 브랜드로 키울 방침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제일제당 '스팸'이 출시 30주년을 맞았다. 지난 1987년 국내에서 첫 생산을 시작한 '스팸'은 출시 당시 7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런천미트’와 ‘치즈햄’, ‘장조림햄’ 등을 제치고 캔햄을 대표하는 고유명사로까지 불리게 됐다. ‘


따끈한 밥에 스팸 한 조각’을 광고 문구로 앞세운 '스팸'은 더 이상 미국에서 들여온 저렴한 캔햄이 아닌, 한국인들과 30년 동안 함께 하며 쌀밥과 김치로 대표되는 한국 음식의 인기 반찬으로 그 사랑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스팸'은 판매된 개수만 약 10억 개, 누적 매출은 3조 5000억원에 육박한다. 후발업체들의 거센 추격 속에서도 5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 지위를 지키고 있다.
 
'스팸'은 초창기 미국 호멜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생산됐지만, CJ제일제당만의 까다로운 품질 관리로 오히려 스팸 제조기술의 롤 모델(Role Model)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02년 '스팸'의 정체성과도 같은 ‘따끈한 밥에 스팸 한조각’이라는 광고 카피를 처음으로 선보였고, 이후 여러 모델을 활용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시선과 입맛을 사로잡았다.


CJ제일제당은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2020년까지 '스팸'을 4000억원대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스팸' 마케팅 담당 양성규 과장은 “한국 소비자들의 '스팸'에 대한 사랑은 해외 언론사에서 취재할 정도로 각별하다”며, “30년 동안 이어져온 소비자들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한편 철저한 품질∙위생관리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