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장 농업인 목소리 정책 반영, 농어업회의소 설립 시급”

한국농축산연합회, ‘자치·협치농정 실현과 농어업회의소’ 정책토론회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한국농축산연합회(상임대표 이홍기)는 2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농업과행복한미래(공동대표 김현권·홍문표), 농어업정책포럼과 공동으로 ‘자치·협치농정 실현과 농어업회의소’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농정의 기본 틀을 바꾸기 위한 핵심공약으로 농어업회의소 법제화를 약속했으며, 한국형 농어업회의소 설립을 통한 민관협치로 자치농정을 실현하고, 농어민의 농정참여를 법과 제도로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고 연합회는 설명했다.



이홍기 상임대표는 “농정의 기본 틀을 바꿔 농업인의 농정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현장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면서 “농정추진방식을 지역과 농업인 중심으로 전면 전환해서 지역중심으로 지역정책을 민과 관이 함께 꾸려나가는 협치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수행하는 것이 농어업회의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농어업회의소는 농업계의 권익을 대변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민간기구를 공식적인 농정파트너로서 일관되고 항시적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농업발전, 농정개혁의 기본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을 통해 현장 농업인의 생생한 목소리와 요구사항을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하고 관철시킬 수 있는 체제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공감을 얻고 있다”며 “실제 전국 여러 광역·기초 지자체에서 시범 실시중인 농어업회의소 사업을 통해 지역 농정 현안을 해결하고 농업·농촌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모범적 사례가 다수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농식품위에 계류된 농어업회의소법 법률안이 조속히 제정돼 민관 협치농정의 틀을 만드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며 “농업업회의소가 300만 농어업인과 5000만 국민이 함께하는 국민·통일 농업을 열어가는 핵심 축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