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수돗물 ‘아리수’ 정수기 물보다 미네랄 함량 높다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서울시(시장 박원수) 수돗물 ‘아리수’가 더 건강하고 맛있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수돗물 아리수의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해 법정 수질기준(먹는물 수질기준)보다 훨씬 더 엄격한 기준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건강하고 맛있는 수준을 점검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에 의해 서울 수돗물을 평가한 결과 올 상반기의 달성률이 97.2%로서 건강하고 맛있는 수준이 전년도 같은 기간 보다는 0.1%, 평가가 시작된 2012년보다는 10.3%가 향상됐다고 시는 밝혔다.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은 물 수질기준에 적합할 뿐 아니라 건강과 맛까지 더 좋은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미네랄 등 건강 부문과 잔류염소 등 맛 부문 등 8개 항목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세워 마련했다.


먹는물 수질기준에 별다른 기준이 없는 미네랄의 경우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에는 20~100mg/L로 설정돼 있으며, 탁도는 0.3NTU 이하, 잔류염소는 0.1~0.3mg/L, 구리와 철은 0.05mg/L, 곰팡이와 흙냄새 유발물질인 2-MIB와 지오스민은 8.0ng/L로 설정돼 있다.


시는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기 위해 6년을 노력한 결과 2017년 상반기에는 97.2%를 달성하는 등 더 건강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시는 올해 하반기에는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달성률을 97.4%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시는 수돗물에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 함량이 정수기(역삼투압식)물보다 월등히 높다며 우리 몸에 건강한 물이 수돗물이라고 설명했다. 미네랄은 칼륨, 칼슘 등 무기물을 지칭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 중 하나이며, 특히 성장기 아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시는 가이드라인이 마련된 뒤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달성률을 높일 수 있었던 이유로 ▲잔류염소량 균등 유지를 위한 배수지 염소분산투입시설 설치 ▲오존과 숯으로 한 번 더 걸러 맛·냄새 유발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고도정수처리 운영 ▲주택 내 낡은 수도관 교제를 지원하는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사업 등을 꼽았다.


윤준병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은 보다 더 엄격하게 수돗물의 수질을 관리해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보다 더 건강하고 맛있는 수돗물 아리수를 생산·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