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총각네 야채가게 알고 보니 ‘갑질 신화?’

이영석 대표, ‘폭언·폭행·상납’ 갑질 논란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연매출 500억, 성공 신화로 불리는 채소·과일 전문 프랜차이즈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의 갑질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26일 SBS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그동안 본사 직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욕설을 하고 따귀를 때리는 등 폭행도 모자라 금품 상납까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2주에 한 번 열리는 점주 교육에서 욕설과 함께 영업 자세를 강조한다며 따귀를 때린 적이 있으며, 점주들이 모인 전체 카톡방에 스쿠터 사진을 올린 뒤 “이거 사줄 사람?”이라는 글을 올려 무언의 압박을 가했다. 자신의 생일 전날에는 본사 차원에서 잊지 말고 축하 메시지라도 보내라는 공지를 띄우기도 했다.


또한 스승의 날에 자신을 찾아오지 않은 점주들에게 “이 시간 이후로는 연락하지 마세요. 쓰레기 같은 놈들”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비싼 교육비도 지적했다. ‘똥개교육’이라 불리는 본사의 교육을 500만원을 내고 들어야 했으며 미수료 시 점포를 내주지 않았다고 점주들은 말했다.


이런 부당한 대우에도 점주들이 이 대표의 요구를 거스를 수 없었던 것은 총각네 야채가게의 출점방식 때문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외부 모집이 아닌 본사 직원들 가운데 가맹점주를 선발해 월세 보증금과 권리금, 인테리어 비용까지 본사가 지급한 뒤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가맹점을 출점해왔다.


해당 보도 직후 갑질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사과문에서 “고등학생 시절부터 생존을 위해 밑바닥부터 치열하게 장사를 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았다”며 “욕부터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까지 무지했고, 무식했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한 조직을 만들고 열정을 불러일으키고자 했던 과거의 언행들이 누군가에게는 큰 상처가 될 줄 미처 헤아리지 못했다”며 “문제가 됐던 모든 부분을 전면 수정하고 최선을 다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총각네 야채가게는 이 대표가 행상으로 시작해 연 매출 500억원대 업체로 키워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채소·과일 전문 프랜차이즈의 성공신화로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