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림그룹, 공정위 '재별개혁' 첫 타깃...직권조사 실시

일감 몰아주기, 편법증여 의혹 조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가 하림그룹에 대한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김상조 위원장 취임 후 첫 대기업집단 직권조사다. 이에 따라 공정위의 재벌개혁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하림그룹의 내부거래 자료에서 부당 지원행위가 의심되는 정황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직권조사를 벌이고 있다. 

하림그룹은 지난해 자산 규모가 10조 5000억원을 기록하면서 올해 5월 처음으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하림그룹은 김홍국 회장이 5년 전 아들 준영 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 지분을 몰려주는 과정에서 부당지원 의혹을 받고 있다. 공정위는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품은 10조원 이상 자산을 가진 하림그룹의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회사다. 준영씨는 올품 주식 100%를 김 회장으로부터 2012년 물려받아 증여세로 100억원을 냈다. 이를 통해 준용씨는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게 됐다.

공정위는 또 사료공급, 양돈, 식육유통 등에 이르는 하림의 수직 계열사 구조가 관련 시장 경쟁을 과도하게 제한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하림그룹은 편법 증여와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김 회장은 지난달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