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비자단체, ‘햄버거병’ 소비자 불안 우려… 대책마련 촉구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이하 소협)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발생했다는 일명 ‘햄버거병’ 사건과 관련 정확한 진상규명과 소비자 안전을 위한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어린이가 덜 익은 고기패티가 든 햄버거를 먹고 일명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HUS(출혈성장염, 용혈성요덕증후군)에 걸려 고통을 겪고 있는 사건과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소협은 소비자축산가공식품에 대한 미생물관리가 소홀하면 자칫 생명을 잃을 수 있음에도 그동안 햄버거 패티에 관한 식품사고에 대해 철저한 관리 메뉴얼이나 사고 후의 역학조사를 위한 시스템구축 등이 마련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패스트푸드점의 식품관리는 위생교육을 받지 않은 종사자가 대부분”이라며 “이번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 할 소지를 없앨 철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소협은 ▲맥도날의 철저하고 정확한 진상규명과 진정성 있는 피해대책 마련 등 사회적 책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각 패스트푸드점 햄버거 패티 실태조사·성분공개 및 축산가공식품(분쇄가공육) 위기대응관리 메뉴얼 마련 ▲패스트푸드점 종업원 식품위생법 교육 의무화 ▲관할 행정기관 단속감독 강화 및 패스트푸드 작업장 HACCP 의무화 ▲정부의 정확한 인과관계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시스템 마련 등을 요구했다.


또한 HUS에 대한 정확한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이들은 “식약처는 HUS가 주로 고기를 갈아서 덜 익혀 조리한 음식을 먹었을 때 발병할 수 있다고는 하나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다른 음식을 통해서는 걸릴 우려가 없는지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패스트푸드업계에 철저한 패티 및 식재료의 안전관리를 요구하는 한편, 앞으로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식품기업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소협은 “관계 당국 및 업계는 이번 사건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해야한다”며 “피해를 입증하지 못해 소비자에게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