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름철 몸 만들기 도움되는 건강기능식품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뜨겁게 내리쬐는 태양에 옷이 얇고 또 짧아져, 그 동안 숨겨왔던 군살을 정리해야 할 때가 온 것.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한 체형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보충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고, 이와 함께 몸매 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한여름에 대비해 몸 만들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한다.

탄탄한 근육질 몸매 원하는 남성...단백질, 마그네슘, 크레아틴,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남성들이 선호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단연 헬스 트레이닝이다. 운동기구를 이용해 근육을 집중적으로 발달시켜 탄탄한 복근과 군살 없는 몸을 가꿔나간다. 하지만 헬스 트레이닝은 많은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충분히 영양 보충을 해줘야 한다.
 
평소 비타민B군(B1·B2)이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고, 신경 기능과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나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 특히, 헬스 보충용 제품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정식 건강기능식품인 지 꼼꼼히 따져 구입하고 정량을 지켜 섭취해야 한다. 이 밖에도 크레아틴은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는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장시간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완벽한 비키니 핏(Fit) 원하는 여성...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 녹차추출물, 공액리놀레산, 미역 등 복합추출물(잔티젠), 와일드망고종자추출물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이자 고민거리다. 신체 노출이 많은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강도 높은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무작정 굶거나 무리한 운동을 시도하기 보다 적절한 운동과 함께 식이조절을 병행할 것을 당부한다.
 
만약 개인의 의지와 계획만으로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체중 조절용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녹차추출물과 공액리놀레산, 와일드망고종자추출물 또한 체지방감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기초대사량 증가 효과를 입증한 미역 등 복합추출물(잔티젠)은 미역으로부터 추출한 천연성분으로, 섭취 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시 체력 보강...홍삼, 인삼. 알로에겔, 클로렐라, 당귀혼합추출물, 효모베타글루칸
 
평소 보다 식사량을 줄이고 신체의 움직임을 늘리는 다이어트를 지속하다 보면 영양 부족과 피로에 쉽게 노출된다. 혹여 많은 땀을 흘린 뒤 차가운 바람에 몸을 식힐 경우 체온조절기능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신체 환경의 변화에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약해지지 않도록 체력 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을 위한 대표 건강기능식품인 홍삼과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와 ‘산성다당체’는 유해산소를 억제해 피로회복을 돕고,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의 활성도를 높여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 알로에겔은 몸 속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 여름철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클로렐라, 당귀혼합추출물, 효모베타글루칸 등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 받을 수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수창 전무는 "무더운 여름을 목전에 두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면서 "빠른 체중 감량도 좋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건강하게 몸매를 가꿔가길 바란다"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