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6 (금)

지역소식

동해시, 콜드 체인 허브 구축사업 본격 추진

최대 규모 냉동·장 창고 입주 기업 공개모집


[푸드투데이 = 김병주기자] 산업통상자원부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원장 장기천, 이하 관리원)이 수산가공기업 입주기업 공개모집에 나선다.


이번 공개모집은 올해 상반기부터 콜드 체인(저온저장시스템) 허브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함에 따라 진행됐다.

콜드 체인 허브구축사업은 동해와 러시아산 수산물을 콜드 체인 내에서 저장·가공하고 내수 시장과 중국, 일본 등에 판매하는 기업들을 동해자유무역지역에 집중 유치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관리원은 올해부터 2019년까지 총 280억원을 투입해 동해와 러시아산 수산물을 활용한 중개가공무역허브를 구축한다. 

콜드 체인 내에 냉동·장 창고 등 연면적 1만136㎡(가공시설 6000㎡)를 조성할 계획으로 냉동 2만 톤, 냉장 5000톤을 수용할 수 있다. 

입주기업은 냉동·장 창고를 활용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용 절감과 저렴한 임대료로 원가경쟁력 및 수익률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관리원은 전망하고 있다.

또한 동해항의 풍부한 어족 자원을 기반으로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관리원은 러시아 캄차카주(州)와 명태, 연어, 대게, 오징어 등 인기 어종 공급을 협의하고 있어 국내 및 해외 시장 진출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동해시는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동해안 3단계 확장사업이 마무리되는 2020년부터는 컨테이너 화물의 취급이 용이해짐에 따라 수출입 물류환경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역내 입주기업에는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동해자유무역지역은 자유무역지역으로서 ▲국세 및 지방세 감면 ▲관세 유보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토지 및 건물의 저가·장기임대 등의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세금 감면 ▲자금 지원 ▲물류비 지원 ▲폐수처리비 지원 ▲판로 지원 등의 각종 혜택들이 중복 적용된다.

입주관련 문의는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033)522-6182(홍보), (☎033)522-6114(입주허가), (☎02)557-5562(홍보)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