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항산화·풍미 높인 갈색양송이 선봬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3일 건천휴게소(경부선 부산방향)에서 국내에서 육성된 양송이버섯 신품종 품평회를 갖고 자체 개발한 갈색양송이 신품종을 활용한 ‘양송이우동’ 시식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골든시드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경상북도농업기술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충청남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간 국내 품종 양송이버섯을 육성하고 그 우수성을 홍보해 국내 보급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골든시드프로젝트란 금보다 비싼 종자를 개발해 종자 수출 2억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종자주권 확보를 위한 신 연구개발 사업이다.


도는 이날 국산 양송이품종으로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새한’, ‘새도’ 등 흰색양송이버섯과 갈색양송이 ‘호감’을 전시했고, 경북도 농업기술원에서 품종보호 출원 예정인 갈색양송이 신품종 2종을 소개했다.


특히 갈색 양송이버섯은 흰색종에 비해 항산화성이 높고, 풍미가 좋아 향후 양송이 소비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도 농업기술원에서는 휴게소 대표 음식인 기존 우동에 갈색양송이를 고명으로 얹어 차별화된 ‘양송이우동’을 상품화할 것을 경주 건천휴게소(부산방향)에 제안했다.


이를 통해 재배농가에서는 갈색양송이버섯 소비처 확보로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휴게소 측에서는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대표음식 발굴로 이어져 도·농이 상생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박소득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품종평가회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한 양송이버섯 품종의 보급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농가판로를 모색해 갈색양송이버섯이 향후 경주지역의 대표 농산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