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 중 납.카드뮴 등 중금속 줄여야"...식약처, 안전관리 강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섭취하는 식품을 통한 중금속 노출량을 근거로 중금속 6종에 대한 식품의 기준·규격을 재평가한 결과, 6종 모두 현재 노출수준으로는 안전한 것으로 평가됐으나 연령별 섭취량과 식습관 등을 고려했을 때 노출량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는 카드뮴과 납에 대해서는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재평가는 ▲총 노출량 ▲오염도가 높은 식품 ▲2010년과 대비하여 노출량이 증가한 식품 ▲유아‧수유부 등 민감 계층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 ▲국제기준 등을 비교‧검토했다.
 
카드뮴은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식품을 통한 총 노출량이 2010년 0.189㎍/kg‧bw/day에서 2015년 0.292㎍/kg‧bw/day로 54% 증가해 노출 기여도가 높은 오징어와 미역의 기준을 우선 강화‧신설할 예정이다.

오징어의 카드뮴 기준은 현행 2.0 mg/kg이하에서 1.5 mg/kg이하로 강화하고 미역의 카드뮴는 0.1 mg/kg 이하로 기준을 신설한다.

납의 경우 총 노출량이 2010년 0.348㎍/kg‧bw/day에서 2015년 0.210㎍/kg‧bw/day로 40% 감소했으나 연령별로 분석할 경우 유아의 노출수준이 성인에 비해 높고 납 독성이 유아에서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유아가 많이 섭취하는 사과‧귤‧딸기(장과류)에 대해서 기준을 강화할 예정이다. 

납은 어린이의 신경발달에 영향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어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유럽연합 등에서도 납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사과, 귤, 딸기(장과류) 납 기준은 현행 0.2 mg/kg 이하에서 0.1 mg/kg 이하로 강화한다.
   
또한 납 오염도가 높아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 들깨, 갑각류, 오징어, 미역에 대해서는 납 기준을 신설 또는 강화할 계획이다. 들깨와 미역의 납 기준을 각각 0.3 mg/kg 이하, 0.5 mg/kg 이하로 신설하고 갑각류의 납 기준을 현행 1.0 mg/kg 이하에서 0.5 mg/kg 이하로 오징어의 납 기준을 현행 2.0 mg/kg이하에서 1.0 mg/kg이하로 강화한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등의 국제기준과 비교 시 기준 강화가 필요한 도라지와 더덕의 경우 납과 카드뮴 기준을 동시에 강화할 예정이다. 납의 경우 현행 2.0mg/kg이하에서 0.2mg/kg이하로 카드뮴의 경우 현행 0.2mg/kg이하에서 0.1mg/kg이하로 강화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중금속 등 유해오염물질의 기준·규격을 주기적으로 재평가해 과학적․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중금속 노출을 줄이기 위해 어린이‧임산부‧수유부 등 민감 계층을 위한 섭취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납, 카드뮴 기준 강화·신설 내용은 올 상반기내 행정예고 할 예정이며 재평가 보고서는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분야별정보> 식품안전정책> 식품안전정보> 식품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