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황규광 농관원 제주지원장 "관광제주 맞춤형 현장농정 품질 차별화 나설 것"

테마별 단속.계도...유명 음식점, 오메기 떡 등 지역 특산물 원산지 단속 강화
GAP인증 확대, 친환경인증 사후관리 내실화...제주농산물 명품화로 수출 확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이 맞춤형 현장농정으로 제주농산물 명품화에 나선다. 새로운 수장을 맞은지 한달이 갓 넘었다. 지난달 6일 임명된 황규광 제주지원장의 각오가 남다르다.


취임 후 첫 한달을 보낸 황규광 제주지원장을 푸드투데이가 만났다. 황 지원장은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현장농정으로 농식품의 품질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틈만 나면 농업 현장으로 달려가 현장의 소리를 듣고 있다.

황 지원장은 2000년 농식품부 근무를 시작으로 유통정책국, 농업정책국, 정책기획관실 등을 두루 거치면서 농식품 분야의 핵심 시책을 추진해 온 농식품전문가다. 오랜 세월 농식품 분야에 몸 담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가 농업 정책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는 각오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경북 김천에 본원과 시험연구소, 전국 도 단위 9개 지원과 시군단위 109개 사무소를 갖추고 있다. 특히 제주지원은 2개과  1개 사무소에 전문성을 갖춘 8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농식품 원산지관리, 농산물 안전성관리, 친환경농산물 인증관리, 농산물우수관리(GAP) 등 농식품 안전성과 품질관리, 원산지관리가 핵심업무이다.
   
이와 함께 데이타에 기반한 농정관리를 위한 농업경영체 등록, 직불관리, 면세유류관리 등 농업인들의 안정적 소득지원 등을 통해 농업․농촌 정책 관련 집행․전파의 파수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황 지원장은 관광제주라는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늘면서 먹거리 안전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황 지원장은 "지역적 특성에 맞는 원산지 테마별 단속․계도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관광객이 많이 찾는 대형 음식점, 맛집 등 유명 음식점과 오메기떡 등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지역 특산물에 대해 원산지 단속을 강화하고 표시대상 업체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교육․홍보로 원산지 자율표시 분위기를 확산 하겠다"고 말했다.

황 지원장은 또 "주요 관광지 주요 도로변을 중심으로 푸드트럭(음식 판매 자동차)영업이 가능해짐에 따라 선제적 사전 단속을 통해 원산지 표시 연착륙을 유도 하겠다"고 전했다.

제주 농식품의 판로 확대를 통한 농가 수익도 놓칠 수 없다. 황 지원장은 "대규모 산지 유통조직 및 주요 품목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GAP인증 확대, 친환경인증 사후관리를 내실화해 제주농산물을 명품화 하는 동시에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제주지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는 열대과일의 안전성 확보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과제로 꼽혔다.

전국 열대과일 재배농가 현황을 살펴보면 제주도가 33.3%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경북 20.8%, 경남 15.2%, 전남 14.8%순이다.

그는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시행에 따라 국내 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이 금지되므로 최근 제주지역에서 많이 재배 되고 있는 열대과일류 및 위반 개연성이 높은 작물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홍보와 관계기관과 협업해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농업보조금이 필요한 농업인에게 제대로 지원 될 수 있도록 맞춤형 농정 추진 기반을 확실히 구축해 직불금 등의 부당 수령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이를 위해 구축된 농업경영체 DB의 정확도를 높이고 이를 활용해 부정신청 의심 농가 위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등 효율적이고 정확한 직불제 이행점검을 실시 엄격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농식품부 오랜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고객인 농업인, 소비자 등 다양한 계층과 쌍방향 소통을 강화해 농정 공감대 확산 및 농정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고 현장의 목소리가 농업 정책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