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기능식품 '매일섭취'...비타민.홍삼 가장 많이 찾아

건강기능식품협회, 건강기능식품 섭취행태 설문조사 실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건강기능식품 섭취자 10명 중 6명은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매일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과 홍삼으로 뒤이어 오메가-3, 칼슘, 프로바이오틱스가 차지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서울 및 5대 광역시 내 거주하는 만 20세~69세 건강기능식품 섭취자 1511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행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8.5%가 건강기능식품을 항상 섭취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건강이 안 좋을 때만 가끔씩 섭취한다는 응답과 환절기 등 특별한 계절에만 섭취한다는 응답은 각각 22.3%, 16%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또 건강기능식품 자가 섭취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섭취자 10명 중 7명은 선물이 아닌 본인이 직접 섭취할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다. 가족 관계인 아내 또는 남편, 어머니, 자녀가 구입하여 섭취하는 비율은 10% 내외로 비교적 낮은 비율을 차지했다.
 
섭취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는 비타민과 홍삼이 각각 53.5%와 38.5%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오메가-3(25.8%), 칼슘(9.2%), 프로바이오틱스(8.0%), 루테인(4.7%) 순이었다. 제형의 경우 비교적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알약형이 47.8%로 우세했고 액상형태(파우치)와 캡슐형태가 20% 내외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말 및 과립형의 섭취율이 증가세를 보였는데 이는 최근 높은 인기를 얻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본인이 섭취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비타민류, 홍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등 주요 원료들에 대해 85% 이상이 만족의사를 표했으며 재구매 의향 역시 90% 수준으로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수창 전무는 “건강기능식품이 현대인들에게 기능성과 편의성 면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건강관리를 위해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과학적이고 철저한 인정절차를 통해 유통되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 건강관리에 도움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