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순천대 박종철 교수 '식품 약초 한약 백과' 발행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과 약용식물 분야의 지침서가 되는 '식약처가 공인한 식품 약초 한약 백과'(푸른행복 출판사)를 발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

국립순천대학교 한약자원학과 박종철 교수(63·한약자원개발학과)는 최근 식품·생약·한약 분야를 통섭하면서 서로 활용할 수 있는 책자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인정의 한약편에는 식약처 의약품 공정서에 수재된 150종 한약의 명칭, 약용식물명, 기원, 한방 성미(性味), 약효 및 약용법을 실었다. 동의보감 한약편에는 713종의 약용 풀, 나무, 과일, 채소, 곡식의 효능을 실어 한방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 

식약처 인정의 식품편에서는 4894종의 식품원료를 수록하여 식품 사용의 가능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했다. 책자에는 해당 한약과 약초 사진도 풍부하게 곁들여 백과로서 활용도가 높도록 했다는 평가다.

박 교수는 “식품학, 한약학, 한의학, 생약학 분야는 비슷한 식물 재료를 이용해 연구, 개발하고 있으므로 이같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면 더욱 이상적일 것으로 생각해 왔다”고 말하며 “식품과 한약, 약초 분야를 서로 융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1000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순천대 김치연구소장으로 김치 전문가로도 널리 알려진 박 교수는 10여권의 김치 책자를 펴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