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I.구제역 동시발생 최악 상황...근본 대책 마련 촉구

더불어민주당 구제역‧AI 확산방지특별위원회, 생산자단체 간담회 개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더불어민주당 구제역 및 AI 확산방지특별위원회(위원장 김춘진)는 13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위를 열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구제역 업무보고와 생산자단체와의 간담회를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추미애 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체계적 매뉴얼과 신속한 대처로 피해 확산을 막아줄 것을 당부하며, 빈번히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 진단과 아울러 보조인력 확충 등 선진축산을 향한 대책 마련에 더불어민주당이 앞장 설 것"을 약속했다.


이어서 김춘진 위원장은 “백신을 접종했다 하더라도 구제역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구제역이 돼지농가에 번지지 않게 철저히 차단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구제역이 발생한 연천(유진현), 보은(이재한) 지역의 지역위원장이 참석해 발생지역 상황을 공유하고 백신접종 시스템 부재, 공수의사 확대 등 대책마련에 힘을 모았다.



이후 진행된 생산자단체와의 간담회에서는 각 단체장들이 입을 모아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앞서 간담회에 참석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AI와 구제역이 동시에 발생한 최악의 상황이라며 정부가 위기 관리에 매우 취약하고, 그동안 농축산업 문제에 얼마나 소홀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생산자단체장들은 △살처분 보상 및 매몰비용 100% 국가 부담, △축산시설 현대화사업 보조비율 상향, △경험있는 방역인력(전문 공무원) 필요, △잔반사료급여 농장 규제, △백신유통단계 대폭 축소, △백신부작용으로 인한 낙태 등 보상기준 등을 주문하며 무엇보다 구제역 발생의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는 역학 조사를 통한 원인규명과 이를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날 특위에는 추미애 당대표, 윤호중 정책위의장,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 김춘진 위원장, 김현권(간사), 소병훈, 서형수, 송옥주, 문미옥, 윤관석의원, 유진현 동두천연천 지역위원장, 이재한 보은옥천영동괴산 지역위원장과 생산자단체장들로서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오세을 대한양계협회장,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 박상연 한국육계협회 부회장,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 이홍기 한국농축산연합회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