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재호 회장 '구두닦이' 쇼였나?...무학-상인회 뒷돈거래 '덜미'

자갈치시장 상인회에 경쟁업체 소주 팔지 않는 댓가로 1억원 건네

[푸드투데이=조성윤 기자] 부산 자갈치시장 상인회가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소주회사 무학(회장 최재호)에게 거액의 뒷돈을 받고 경쟁업체 소주를 팔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형법상 배임 수·증재 혐의로 부산 어패류처리조합장 김모(54)씨와 무학의 전무 홍모(54)씨, 과장 신모(36)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무학은 지난해 8월 자갈치 시장 공사비조의 협찬금을 지원하는 대가로 김씨에게 상인들이 2년간 경쟁업체 소주를 진열·판매하지 말도록 해 달라고 청탁했다.


김씨는 상인 26명에게 이런 내용을 담은 각서를 쓰게 한 뒤 무학 측에 건네줬으며 무학으로부터 시장 2층 공사비 2천만원을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자갈치시장 측은 각서를 쓴 뒤 경쟁업체 소주 2종류를 반납하고 주문도 끊었다.


이 사실을 알게된 경쟁 소주 업체가 협찬금을 제시하자 김씨는 무학에 협찬금을 올려 달라고 요구해 콜레라 유행으로 어려움을 겪은 상인에게 지원할 5천만원을 포함해 총 1억원을 받기로 재계약 한 것.



이 과정에서 김씨와 무학 측은 자갈치시장에 3년간 LED 배너 광고 계약을 맺은 것처럼 위장했다.

경찰은 상인이 쓴 각서를 확보하고 소주 주문명세와 실제 판매한 소주 양을 분석해 이들의 혐의를 입증한 뒤 검찰에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무학 측은 "상인회 측과 광고 선전비 명목으로 1억원의 계약을 했을 뿐 각서는 상인들이 고마움의 표시로 알아서 작성한 것"이라며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형법 개정으로 부정한 청탁으로 받은 돈을 본인이 아닌 제삼자가 받더라도 처벌된다"고 설명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3년만에 경영일선에 복귀한 최재호 회장이 부산,울산 등 중심 상권을 돌며 손님들의 구두를 닦아주는 등 소바지와 가까이 호흡하는 파격적인 마케팅을 벌여왔다"면서 "술이 아니라 손님과 업주들에게 마음을 판다는 각오로 영업한다고 밝힌 무학에게 많은 소비자들이 실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재호 회장은 무학의 창업주인 최위성 명예회장의 둘째 아들로 1988년 기획실장으로 입사한 뒤 1994년 대표이사 사장, 2008년 무학그룹 회장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