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심 백산수, 제주삼다수 맹추격...업계 재편되나

지난 연말 기점으로 두자릿수 점유율 달성, 신공장서 연간 생수 125t 생산해


[푸드투데이 = 조성윤 기자] 농심의 '백산수'가 제주 삼다수와의 격차 줄이기에 나섰다.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수시장은 전년대비 12.9% 성장한 7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생수시장 점유율 9.6%를 차지했던 농심은 지난 연말을 기점으로 당초 목표였던 두자릿수 점유율을 달성했다.



농심은 2017년을 판 뒤집기의 적기로 판단하고 있다. 광동제약이 올 연말 삼다수 판권계약 종료를 앞두고 시장재편의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생수시장은 현재 제주삼다수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신세계푸드와 아워홈 등이 지난 연말 생수시장에 새롭게 뛰어 시장 자체도 커지고 있다.


농심은 2012년말 삼다수 위탁판매 권한을 광동제약에 넘기고 백두산 청정원시림에서 취수한 '백산수'를 출시했으며 이를 위해 2000억원을 투자한 중국 옌볜 이도백하 백산수 신공장을 지난해 준공했다.


지난해 11월부터 가동된 백산수 신공장은 부지면적 30만㎡, 연면적 8만4000㎡ 규모로, 신공장 가동으로 농심은 기존 공량 생산량 25만t을 포함해 연간 총 125만t의 백산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국내 생수업계 1위인 제주 삼다수의 연간 생산량(70만t)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농심의 백산수 사업 확대는 신춘호 회장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본격화됐다. 신 회장은 지난 50년간의 먹거리가 신라면이었다면 향후 50년은 백산수가 매출을 주도할 것이라며 생수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해외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있다. 중국 동북3성과 상하이, 베이징, 홍콩 등 수원지에서 가까운 지역과 대도시를 전략적 핵심지역으로 삼아 우선 공략한다. 온·오프라인에서 화제가 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해 백산수 브랜드를 알리는 한편 시음회 개최, 소비자 체험단, 백산수 체험관 운영 등 다양한 체험 기회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생수 시장은 지난 2012년 4000억원 규모로 성장한 데 이어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쯤엔 시장 규모가 1조원대로 커질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