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음식+화장품이 뜬다...유통업계 푸드메틱 열풍

바나나맛 우유, 초코파이 등 소비자 재미와 호기심 자극해 매출 순항

[푸드투데이 = 조성윤 기자]유통업계에 ‘푸드메틱’(푸드+코스메틱)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화장품에 음식 추출물 성분을 넣거나 친숙한 제품 디자인을 용기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하는 등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올리브영은 자체브랜드 ‘라운드어라운드’와 ‘빙그레’가 협업해 지난해 11월 출시한 ‘바나나맛∙딸기맛우유 보디케어’다. 이 제품은 매출 10억을 돌파했다.


올리브영은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바나나맛∙딸기맛우유 보디케어 판매처를 열흘 만에 160개로 확대한데 이어 올리브영 전국 모든 매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라운드어라운드 바나나맛우유’ 보디케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판매 매장에서 연일 품귀 현상을 빚었다. 바나나맛우유를 그대로 재현한 향과 패키지는 입소문을 타고 SNS 및 판매처에 문의가 빗발쳤다.

올리브영은 이 같은 인기 요인으로 이색적인 제품을 찾는 고객들에게 재미 요소와 더불어 화장품 본연의 우수한 향과 품질로 승부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이 제품은 순도 99.5%의 바나나 추출물에 바나나 우유 향을 첨가해 마치 바나나맛우유를 바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또 기존의 인기 제품의 향과 외형을 그대로 화장품에 옮겼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도라는 게 업계의 평이다
 


롤리팝의 대명사 츄파춥스에서 런칭한 ‘츄파춥스 뷰티(Chupa Chups Beauty)’의 립락커 3종도 인기다. 이 제품은 롤리팝과 외관은 물론 내용물의 컬러와 향까지 유사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 등 각종 SNS를 점령하고 있으며, 지난 12월 5일 출시 이후 수 차례 품절과 재입고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츄파춥스 뷰티 관계자는 “‘입고와 동시에 제품이 품절되고 있어 광클하지 않는 이상 절대 살 수 없음’, ‘하루 종일 지워지지 않는 마법의 립락커’ 등 제품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호평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제품이 품절 되면 재입고에 대한 문의 전화가 빗발쳐 업무가 마비될 정도”라고 전했다.


더샘이 선보인 초코파이 핸드크림은 포장지는 물론 케이스도 오리온 ‘초코파이’ 모양을 본떴다. 이 제품은 빨간 봉지를 뜯으면 초코파이의 질감을 그대로 살린 핸드크림 용기가 나온다. 크림 제형도 마시멜로와 비슷하고 향 역시 마시멜로·쿠키 앤 크림 두 가지로 출시됐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요구르트를 활용한 ‘요구르트마스크팩’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PB요구르트맛젤리, PB아이스요구르트 등 요구르트를 활용한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화장품에도 요구르트를 첨가한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밝혔다.


세븐일레븐 요구르트마스크팩은 유산균 발효추출물과 요구르트추출물을 함유, 요구르트의 새콤달콤한 향과 함께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를 부드럽게 가꾸어 준다. 또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네노신 성분도 함유됐다.


차은지 세븐일레븐 비식품팀 담당MD(상품기획자)는 “요구르트를 활용한 이색 상품들이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의 잇(it)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며 “요구르트마스크팩도 색다른 재미와 호기심을 자극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