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고병원성 AI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비상체제 돌입

[푸드투데이=석기룡 기자] 정부가 16일 고병원성 AI 방역과 관련해 전국 모든 시 · 군에 AI 위기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경상남도(도지사 홍준표)는 AI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도내 전역에 걸쳐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홍 도지사는 이날 “AI가 심각단계로 격상되고 방역 대책이 강화된 것은 도 축산업 기반 보호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므로 가금 농가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도의 방역대책 추진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24시간 비상방역체제 돌입을 긴급 지시내렸다. 

도는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AI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영남지역의 가금류 사육 밀집 지역 등 발생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AI 재난안전 대책본부는 특히, 관내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로 재난상황에 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군 현장 방역 체계를 강화했다.   

대책본부는 또, 도내 유입 · 발생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유사시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 조치, 방역수칙 홍보 등을 총괄하며, 매몰, 이동통제, 소독, 예찰, 역학조사 등 현장방역을 강화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경상남도는 15일 AI로 확정된 기장군과 인접한 양산시 양계 집산지의 AI 확산여부와 지난 13일과 14일 국립환경과학원 의뢰 중인 큰고니와 야생오리의 AI 검사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도는 이어 이날 오후4시 ‘도 가축방역협의회’를 긴급 소집해 AI 총력 대응을 위한 도 · 시군 · 유관 단체 등 관, 민간, 단체의 유기적 협조 체제를 구축했다. 

또, 가축방역협의회는 AI심각단계로의 격상에 따라 AI의 확산방지와 효율적인 방역 대책추진을 위해 개최했다.

이날 방역협의회에서는 24시간 비상방역태세 유지, 타 발생 시도 연접 지역 주요 도로에 통제 초소 설치 준비 및 인력장비 지원, 도 축산농가(가금 관련 농가) 모임 금지조치 등 방역대책을 협의하는 한편, 시군의 방역조치가 실효성이 있도록 도 차원에서 현장 방역 점검과 지도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가축방역협의회 위원장인 박석제 경남도 농정국장은 AI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상향 조정된 만큼 가금 관련 농장주들은 특히 소독 · 예찰을 강화하고, 외부인과 차량 등 농장의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 해 줄 것을 이날 회의에서 특별히 요청했다.

이에 따라 관련 종사자들도 농장 출입을 최소화하고 부득이 방문하는 경우에도 농장의 출입을 전후해 일회용 방역복 · 장화 착용과 소독으로 개인방역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이와 함께 축산농가, 생산자단체, 유관기관 등 6200여 곳에 AI 등 가축전염병 방역에는 행정기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축산농가를 비롯한 관련 생산자단체 종사자 모두가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는 도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발송한다. 

경상남도는 “이번 조치가 AI를 빠르게 종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