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 고병원성 AI 차단 全 행정력 총동원

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

[푸드투데이=석기룡 기자]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고병원성 AI 위기경보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기존 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이관 설치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도지사)는 고병원성 AI 차단 방역에 관내 유관기관과 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현장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심각’ 단계가 발령되면 AI 발생지역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가 설치되며, 필요 시 도축장과 사료공장 등 축산 관련 시설의 잠정적인 폐쇄조치가 가능하다. 축산농가의 모임(행사)은 전면 금지된다.

도는 고병원성 AI 비 발생지역이었다. 그러나 최근 경산 부근 금호강에서 폐사체로 발견된 큰고니에서 고병원성 AI(H5N6형)가 검출돼 현재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으로 AI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경북도에서는 고병원성 AI의 도내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경북은 ▲ 발생 시 · 도 가금산물 반입금지(12.7~별도조치시까지) 조치(도) ▲ 가금류 농가(1,176호)에 대해 전담공무원 지정(271명) 예찰 및 임상검사 ▲ 철새도래지와 소하천은 주 3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 농장 및 출입차량 소독 강화, 축산관련 모임 및 행사참여 금지 ▲ 가금류 농장 내 분뇨의 외부 반출 금지(~12.23) ▲ 오리 · 사료 · 식용란 운반차량과 닭 인공수정차량은 하루에 1개 농장만 방문토록 통제 ▲ 거점소독시설(이동통제초소)은 22개 시 · 군(울릉군 제외)에 설치 · 운영 중이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시기적으로 야생철새가 많이 날아오고 겨울철 소독여건이 악화되는 지금이 어느 때 보다 고병원성 AI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관계기관과 가금농가는 차단방역을 더욱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AI의심 가축 발견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1588-4060, 1588-906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