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AI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차단 총력 대응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도는 15일 08시 30분부로 축산산림국 주관으로 운영되던 기존 AI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본부가 주관하는 AI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운영한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른 것으로 국민안전처는 지난 12일 AI시도 방역대책회의에서 각 시도에 AI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를 요청했었다. 

경기도 관계자는 “AI피해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할 만큼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경기도의 역량을 AI확산 방지에 집중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게 됐다”며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로 축산부서에서는 현장 방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며, 기타 인력, 예산, 보건, 환경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 AI재난안전대책본부는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재난안전본부장이 차장, 축산산림국장이 통제관, 동물방역위생과장이 담당관을 맡게 된다. 

도는 종합상황반과 이동통제반, 매몰지원반, 유통수급반, 역학조사반, 초동대응반 등 기존 6개 실무반에 추가로 안전관리실과 기획조정실, 자치행정국, 보건복지국, 환경국 등 5개 부서가 참가하는 총괄지원반을 구성했다. 

총괄지원반은 도 재난상황실에서 별도 근무를 하게 되며 ▲ 축산산림국 방역활동 지원 ▲ 방역활동 관련 공무원 ▲ 자원봉사자 인력지원 ▲ 농장 종사자 방역인력 등 AI 방역인력의 감염 예방 ▲ 주요 철새서식지와 AI 발생 인근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 등을 강화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AI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운영에 따라 도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AI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며 “더 이상 축산 농가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방역활동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 운영에 이어 남경필 지사는 16일 방역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남 지사가 16일 오전 8시 30분 화성시 향남읍에 설치된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현장 방역근무자를 격려하고 축산차량 소독 점검과 AI 현장방역에 동참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