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계란파동' 부른 농식품부, 농가도 '죽고' 유통업도 '죽고'

"산란종계 70% 살처분, 계란 공급기반 무너져...수입뿐"
"1년 이상 장기화, 유통인 정부지원 전무, 관리지침도 없어"


[푸드투데이=황인선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인한 양계 농가의 피해가 급속히 커지는 가운데 계란 유통업체도 줄도산 위기에 직면했다.


특히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 대책은 전무해 유통업체들의 반발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날부터 전국 147개 전 점포에서 계란 판매가를 평균 4.8% 인상했다. 이번 인상으로 기존 30개들이 한 판(대란 기준)에 6280원이던 계란 소비자가는 6580원으로 인상된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도 이번 주 중 계란 판매가를 이마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일부 대형마트에서는 계란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조기 품절되는 사태가 전망되는 등 일부에서는 계란파동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번 AI는 특히 산란계 농가가 직격탄을 맞았다. 이날까지 AI 양성판정을 받은 전국 141개 가금류 농가 중 42곳이 산란계 농가다. 지금까지 살처분된 산란계(약 754만마리)는 전국 사육규모의 9.8%에 달한다.



문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산란계를 낳는 닭인 산란종계의 70%가 살처분 됐다. 이로 인해 공급기반 자체가 무너져 계란파동이 1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게 업계의 의견이다.


계란유통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피해는 더 커질 것"이라면서 "산란종계가 70% 살처분 됐다. 그것만 아니면 6개월이면 재입식해 계란이 나오는데 산란종계가 대부분 죽었기 때문에 1년 이상 장기적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란)수입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면서 "이번 AI 사태로 농가 피해도 크지만 계란 유통업체들도 다 문닫을 상황에 처했다"고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계란유통업체 관계자는 "농장 2군데를 거래하다가 AI가 걸려서 계란이 없다"며 "계란을 구할 수 없으니까 지금까지 일궈 놓은 거래처가 한방에 날라갔다"고 말했다.



이어 "농가는 정부 지원이라도 있지만 유통쪽은 아무런 정부 지원이 없다"며 "AI가 종결된다 해도 입식까지는 몇 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유통업계는 희망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계란유통협회 강종성 회장은 "정부는 AI가 발생해도 유통쪽에는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는다"며 "AI 관리지침도 그동안 없었다. 소독약이나 소독기 등 유통인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이번 AI사태가 해결된 이후에 정부에 유통인에 대한 지원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확진 및 예방 차원에서 도살 처분된 가금류는 1543만 마리(살처분 예정 403만 마리 포함)에 달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