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남, AI 확산 방지 총력대응체계 돌입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는 13일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총력대응체계를 돌입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2일 대통령 권한대행이 주재한 AI 관련 관계 장관 회의에서 범정부 차원의 AI 방역대책본부를 확대 개편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그동안 운영해오던 가축방역대책본부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행정부지사 주재로 관련 협업 부서장들과의 대책회의를 갖고 AI 확산 방지 대책을 모색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특히, 원전 특별회계 예비비 4억 원을 긴급 투입해 AI 발생 시 · 군이 전액 부담하는 살(매몰)처분 비용의 50%를 지원했다.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축산 관련 부서 일손이 부족함에 따라 도민안전실이 방역대책, 인체감염 대책, 매몰 관련 환경 정비, 자원봉사 지원, 교통 대책 등 여러 협업부서를 진두지휘해 AI가 조기에 퇴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11일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재난부서 전 직원이 참여, 전남지역 이동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시설 등 총 37개소의 소독 및 방역조치 이행상황 현지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주동식 전라남도 도민안전실장은 “AI 확산 방지에 주력하는 축산부서를 적극 지원해 AI 방역대책에 한 치의 누수가 없도록 총괄지원 체계를 운영하겠다”며 “AI 방역대책이 장기화됨에 따라 축산 관련 직원들의 피로 누적이 우려되므로 도민안전실 전 직원을 투입해 현장점검반을 편성, 시군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거점소독시설 운영실태 등을 확인하고 미흡사항은 즉시 개선토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