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5일만에 1천만 수 살처분 심각"...더불어민주당 AI특위, 전북도 상황 점검

지자체, 방역 추가예산 지원, 항구적 거점방역초소 건립 지원 등 건의
김춘진 위원장, 소독약효과 검증 4계절항원검사.백신도입 등 대안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 기자]   더불어민주당AI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춘진)는 11일 정읍시청상황실, 고창군청상황실, 부안군청상황실, 김제시청상황실 및 거점방역초소를 방문하는 등 전북도 AI(조류인플루엔자)현황을 점검했다.


김춘진 위원장은 이날 김생기 정읍시장과 박정우 고창군수 등 지역별 AI방역책임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부안군과 김제시는 추가 방역예산지원 건의했고 정읍시는 "AI 재발생 농가는 겨울철 일시적 입식 금지와 이에 따른 보상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소독약 효과가 없다. 효과 있는 소독약 구매 지원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받았다. 고창군에서는 "냉난방이 겸비된 항구적 초소 등 거점방역초소 건립 예산과 랜더링 예산 확대 및 겨울철 가온(난방)방식 설치비 지원"이 건의됐다.


김 위원장은 “각 지자체의 방역조치에도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며 "특히 이번에 발생한 고병원성 AI 유형이 2014~2015년에 발생했던 H5N8형에 비해 감염 증상과 폐사 속도가 빠른 것으로 볼 때 병원성이 훨씬 강하여 25일 만에 천만 마리가 매몰처리 되는 등 피해 규모가 과거보다 심각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거의 매년 AI가 발생하다시피 하고 있지만 정부의 대책은 매번 살처분, 이동금지조치 등 동일한 대책만 반복하고 있을 뿐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2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대책에 총력을 다 해야 할 뿐만 아니라 AI 원인을 규명해야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농가들은 AI 소독약의 효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소독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약의 효과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있어야 한다. 검증된 제품만 추천하고 공급해야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정부의 늦장대응이 확산의 큰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동물복지형 축사 등 사육환경 개선으로 가금류의 면역력을 높여야 하며 여름철에도 정기적인 바이러스(항원항체) 검사를 통해 선제적 예방활동이 필요하고, AI발생농가 지도 만들어 예방소독과 대처하면 효과적이다"는 대안 제시와 함께 “이제 백신도입도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정부의 강도 높은 대책을 촉구했다.

 
특히 “AI 예찰 활동도 중요하다”면서 “4계절 정기적인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고 대상은 전 생산농가로 넓혀서 예방활동을 철저히 해야 한다”면서 정부에게는 농식품부·환경부·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종합대책을 마련해 지자체와 농가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함으로써 농민들이 조속히 생활안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당부했다.


전북도 AI상황점검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학수 전북도AI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박재만 도의회 원내대표, 박형배 전주시의원, 하정열 지역위원장, 장명식 교육위원회 위원장, 이호근 도의원, 유진섭 정읍시의회의장, 최인규 고창군의회의장, 오세웅 부안군의회의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