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구 동영상 활용 가이드북 제작.보급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는 집단급식소를 포함한 음식업종 조리실에서의 안전보건 실습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6년도 안전보건지원 공모사업(안전보건공단 주관)의 일환으로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구(동영상 및 동영상 활용 가이드북)'을 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서비스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이 개정돼 2016년 8월 18일부터 음식점업(근로자 5인 이상~50인 미만 사업장)에서도 근로자에게 안전보건교육 실시 의무가 확대되면서 안전보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특히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보건교육에서는 이론강의보다 실습 및 체험식 교육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안전보건 실습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리실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하려 해도 개발된 교육 커리큘럼 및 자료가 부족하고 실습교육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주로 강의식이론식 방법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대한영양사협회에서는 안전보건공단 및 조리실 안전관리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안전보건 전문가 협의체 회의를 통해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였고, 집단급식소 및 음식업종 조리실에서 실습교육을 손쉽게 실시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제작된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구(동영상 및 동영상 활용 가이드북)'를 보급한다.


본 실습교구는 조리실에서 주로 발생하는 재해유형(넘어짐, 베임찔림, 끼임, 화상, 근골격계 질환)별 안전조치 전후 비교영상 등 6편의 '조리실 안전보건 동영상(CD)'과 동영상을 활용해 사업장 상황에 맞춰 직접 실습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지도안 내용이 담긴 '동영상을 활용한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육 가이드북'으로 구성돼 있다.


조리실 안전보건 실습교구는 대한영양사협회 중앙회 및 전국 13개 지부를 통해 전국 영양사 및 음식업종 관계자에게 널리 배포할 계획이며, 협회 홈페이지(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