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09 (일)

<김수범의 건강칼럼>잘못된 네가지 체형...사상체형별 올바른 치료

많은 사람은 바른자세를 하고자 한다. 자신의 몸을 바르게 하여 본다고 하지만 실제 바른자세가 되는 경우는 쉽지가 않다. 대부분의 경우는 조금씩 틀어져 있다. 다만 가벼운 경우, 심한 경우가 있으며, 통증이 나타나는가 안 나타나는가가 다르다. 체형이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바른자세를 하여도 바르게 되지 않는다. 골반이 돌아가 있거나 견갑대가 균형이 깨진 상태에서 바른 자세를 하려고 하면 할수록 오히려 더 몸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도 많다. 오히려 몸을 이완시켜 자연스럽게 있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 먼저 바른 자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의 체형을 보면, 옆면에서 보았을 때, 아래에서 부터, 발목 복숭아뼈의 앞쪽, 무릎의 중간, 골반의 중간, 어깨의 중간, 귀의 뒤쪽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바른 자세이다. 앞의 정면에서 보았을 때는 코, 입, 가슴중간, 배꼽, 양쪽 무릎의 중간점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정면의 양쪽을 비교하면 양쪽 귀, 양쪽 어깨, 양쪽 골반, 양쪽 무릎의 높이도 같아야 한다. 뒤에서 보았을 때도 척추가 바르게 일직선으로  되어 있어야 바른 자세이다.


사상체질체형은 각 체질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체질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바른자세를 하여야 한다. 태양인 체형은 목덜미 부위가 발달이 되어 있지만 허리가 가늘고 약하다. 소양인은 흉곽이 발달이 되어 있지만 골반은 약하다. 태음인은 복부가 발달이 되어 있지만 상대적으로 목덜미가 약하다. 소음인은 골반이 발달이 되어 있지만 흉곽은 왜소하다. 사상체질의 체형은  강한 곳은 약하게 하고 부족한 곳은 보충을 하여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체형이 병적으로 변하는 유형을 크게 네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요추의 전만이 심하고 흉추의 후만이 심하면서 경추의 전만도 심하게 나타나는 S자형의  경우이다. 이 경우는 복부비만과 요추의 전만이 많이 나타나면서 흉부는 등이 굽어있는 경우다. 옆면에서 보면 S자형으로 전만과 후반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다음은 옆면에서 보면 C자형으로 복부가 앞으로 많이 나가면서 다리와 어깨부위는 뒤로 나가 있는 상태로이며, 다시 머리는 앞으로 나가는 형태이다. 복부 비만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군인형과 같은 자세로써 엉덩이는 뒤로 빠지면서 오리궁뎅이 형이지만 상체는 꼿꼿하게 세우는 경우이다. 엉덩이 부위는 뒤로 빠지면서 상체는 앞으로 나가며 허리의 긴장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일자형으로 엉덩이가 약간 뒤로 빠지면서 척추도 일자로 되면서 경추, 흉추, 요추가 일자로 나타나는 경우이다. 주로 마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고 어깨가 앞으로 굽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위의 네가지 전형적인 형태만으로 오는 경우는 드물다. 전후좌우의 대칭이 안 되면서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한쪽어깨와 골반이 서로 높이가 다르거나 , 몸통과 골반, 어깨가 꽈베기가 휘듯이 오른쪽골반이 앞으로 가면서 왼쪽어깨가 앞으로 나가거나 뒤로 가거나 하면서 여러 가지 형태의 체형이 나타난다.


이렇게 체형의 변형이 일어나면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양쪽가슴이나 유방의 크기가 다르거나 골반의 높이가 다르거나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진다. X-ray를 분석하여 보면 어깨와 골반의 높이가 다르거나 앞뒤로 나오거나 측만증이 있거나, O다리, X다리와 같은 형태로 다양하게 체형이 변한 것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이러한 체형의 변화는 목, 허리디스크, 관절통증, 복부통증, 무릎통증 등의 각종 통증의 원인이 되며, 얼굴의 찌그러짐, 유방의 크기 변화, 흉곽의 비틀어짐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한의학에서는 체질과 체형을 분석하여 바르게 하여줌으로써 치료를 하고 있다. 한예로 목, 허리디스크등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를 하는데 응용한다. 국소적인 관점에서 디스크가 돌출된 부분만을 수술을 하는 양방적 치료법보다는 몸의 불균형을 잡아주고 전체를 조절함으로써 어긋난 부분이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하는 한의학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다.


침, 뜸, 한약, 추나, 매선, 온열치료, 약침, 봉침(봉독), 침도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다. 즉 전체적인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고 긴장된 곳은 이완시키고 풀어주며 약한 곳은 보를 해주고 강하게 하여주며 전후,좌우의 균형을 맞추어 디스크, 각종통증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여 주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