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치의 문화적.산업적 가치와 다양성...김치학 심포지엄 13,14일 aT센터서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는 오는 13일과 1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그랜드홀에서 제4회 ‘김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김치학 심포지엄은 김치에 대한 국내 유일의 종합학술대회로서 해마다 학계, 산업계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아왔다. 올해에는 김치 인문학 부문과 김치 과학 및 산업 부문으로 나눠 이틀간 진행된다.
 

우선 첫째 날인 13일에는 관련 분야 핵심기업,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가 참석해 ▲지역 토속 김치 문화 조사를 통한 음식 문화 콘텐츠 개발 및 유용화 방안 ▲김치 어원 연구 ▲다문화 사회와 김치 문화 ▲김치 자연학과 해, 달, 별의 음식 문화사 등 김치 인문학 분야의 연구 주제들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김치 디아스포라’라는 주제로 중앙아시아 고려인, 연변 조선족, 멕시코-쿠바 이주한인들의 김치 이야기도 다룰 예정이다.
  

특별히 최초로 김치 이야기를 국악 창의 가락에 맞춰 작곡한 ‘김치 사랑가’ 초연(김미나 국립창극단 명창)과 ‘조선 시대 풍류 문화 속의 김치 이야기’(박록담 전통주연구소장) 발표 등 김치 풍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둘째 날에는 김치의 포장 산업, 김치 산업 발전과 정책과제, 김치 제조 실태와 시장 동향 등의 ‘김치 산업론’ 주제를 비롯해 새로운 김치 과학 연구 결과를 모은 ‘김치 발효 패러다임의 변화’ 등의 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밖에 ‘한국, 일본, 중국 김치 업체들의 신기술 및 유통 동향 정보’에 대한 주제도 다룬다.


세계김치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김치에 대한 열정과 애정으로 한 해 동안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여 연구해 온 권위자들의 재미있고 유용한 연구결과를 만날 수 있는 자리”라며, “세계김치연구소가 지속해서 의미 있는 김치학적 연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