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주댐 상류 10년 이상 녹조발생...수자원공사 관리 미흡

산척면 명서리 일원 8km 녹조, 어민피해.악취로 몸살

 

충주댐 상류지역에 10년 이상 녹조가 발생함에 따라 어민과 주민 피해는 물론 악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1일 명서리 주민 장 씨(50)에 따르면 2개월 전부터 충주댐 상류(삼탄강일대)에 녹조가 발생됐고 10여년이 넘도록 수자원공사의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처해 어민과 주민들의 언성이 높아지고 있다.

 

장 씨는 명서리 부락은 15가구가 농·어업에 종사하는데, 심각한 녹조발생으로 밭일을 나가기도 힘들고 주민 대다수가 악취와 두통을 동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어업인인 안 씨(69)삼탄강(명서리)은 충주댐이 생기기 전에는 식수로 사용했을 정도로 깨끗한 청정지역이었다댐이 생기고 수년 후부터 녹조가 발생했고, 평생 고기만 잡아서 생계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가면 갈수록 고기가 잡히지 않아 생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기를 잡아도 죽어있는 고기와 냄새가 나서 팔수가 없다며 힘없는 사람들이 말한다고 수자원공사가 들어 주겠냐고 토로했다.

 

자식들이 객지에서 시골에오면 냄새가 너무 난다며 손녀딸도 냄새가 나서 오기 싫다는 말에 너무 속이상하다고 푸념했다.

 

어업에 종사하는 주 씨(40)고기를 잡아도 죽은 고기가 많이 나오고 녹조로 물고기가 ¼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처음 녹조피해를 제보한 장 씨는 명서리 부락에 녹조가 심하게 발생해 악취와 수질오염으로 인근주민, 어업인,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수자원공사는 이러한 어려운 불편을 조속히 해결과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수자원공사는 지역주민과 어민들이 평소와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수질환경에 관심을 갖고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제천천에 녹조로 조류차단막을 3~4중으로 설치했고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조류수거를 했다녹조현상은 생활폐수와 축산폐수가 원인이라며 수자원공사에서 조류 수거선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수자원공사는 조류 수거선을 도입하며 대책에 나선 상황이지만 내년에도 녹조가 생기지 않을 거라는 것은 보장할 수 없어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할 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