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AI 현장대응 가상방역훈련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28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긴급행동지침' 내용을 숙달하고 실효성을 검증하는 현장 방역가상훈련을 실시했다.

가상방역훈련은 AI 발생 상황을 가상 설정해 최초 의심축 신고부터 발생농장에 대한 초동방역, 확진에 따른 일시이동중지 발령 및 조치사항, 발생농장의 가축 재입식까지 모든 단계별 행동요령을 실제 상황처럼 훈련하는 것이다.

이번 현장훈련을 통해 경북도는 △평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체계를 점검하고 질병 의심축 신고와 초동방역팀을 투입하는 주의단계 훈련 △국내 AI 발생상황을 가정한 방역대 설정과 거점소독시설 운용 △전국 일시이동중지 등 경계단계 훈련 △전국 여러 장소서 AI 발생을 가장한 심각 단계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AI 발생에 대비해 동지침에 따른 단계별 조치사항을 훈련과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등 방역관계자들의 초동방역 능력을 배양하고 종합적인 대응태세를 점검·확립했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AI 발생에 대비해 현장 대응체계 실효성을 검증하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 "AI 재발방지를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사육시설과 농장출입차량에 대한 차단방역과 소독을 철저히할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