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환절기 건강 챙기는 ‘슈퍼푸드’는 무엇?

매일유업, 롯데제과 등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식음료 제안


일교차가 큰 환절기로 접어들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2012년) 면역력 저하 등으로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가 9월과 10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식음료 업계에서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로 만든 제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슈퍼푸드’는 흔히 영양이 풍부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식품을 말한다. 2002년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했던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연어, 시금치, 적포도주, 아몬드, 브로콜리, 토마토, 마늘 등이다. 이때부터 슈퍼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기 시작했다.


아몬드는 2002년 미국 타임지 선정 등 ‘슈퍼푸드 리스트’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품으로 두뇌 발달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아몬드는 세계 최고의 슈퍼푸드라고 불릴 만큼 몸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다. 심장질환 및 암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체중 감량, 수면 촉진, 근육 이완, 그리고 노화방지까지 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다. 


아몬드 브리즈는 100% 캘리포니아산 프리미엄 아몬드를 갈아 물과 혼합한 식물성 음료다. 칼슘과 비타민 E 등 영양이 풍부하며, 35kcal의 저칼로리 (언스위트 190ml 기준)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명 ‘몸짱밀크’로 불리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라떼를 만들 때, 우유 대신 아몬드 브리즈를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아몬드 브리즈’는 아몬드 고유의 고소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는 45kcal의 아몬드 브리즈 오리지널, 무가당 35kcal의 언스위트, 80kcal의 바나나와 100kcal인 초콜릿까지 총 4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어 역시 고단백의 대표적인 슈퍼푸드 식품이다.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고 뇌세포 발달에 도움을 주는 건강한 슈퍼푸드로, 특히 비타민 A와 E 성분이 많아 세포점막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마니아 층을 거느린 연어는 연어 캔에 이어 연어 맛살, 연어 어묵 등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은 연어살을 넣은 고급 맛살 ‘리얼 연어롤’과 수제식 어묵 ‘리얼 연어어묵’을 출시했으며, 사조대림은 최상급 명태 연육과 알래스카 연어살로 만든 프리미엄 맛살 ‘대림선 스노우 연어’를 선보였다.


롯데제과는 자사 건강식품 브랜드 헬스원이 지난 4월에 선보인 '슈퍼 아마란스'가 출시 후 1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며 인기가 급상승 중이라고 밝혔다.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 ‘아마란스’는 고대 잉카제국에서 ‘신이 내린 곡물’로 불렸다. 고산지대에서 농약이 없이도, 기후가 안 좋아도 잘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졌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아 할리우드 배우들에겐 인기 만점인 곡물이다.


헬스원 ‘슈퍼 아마란스’는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성분이 낮으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체내 단백질, 칼슘의 흡수를 돕는 라이신이 함유되고, 항산화 및 혈당조절의 효능을 가진 식물성 스쿠알렌과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식물성 스쿠알렌은 렌틸콩 대비 약 308배 많은 양이 들어 있다. 포장을 지퍼 파우치 형태로 제작해 보관이 용이하며,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간편하고, 산뜻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