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는 위를 좋게 해주는 채소로 유명하다. 자연적인 항궤양 식품이라고 불릴 만큼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인 것이다. 하루 950ml의 양배추 즙을 먹으면 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양배추를 익히면 무기질과 단백질, 탄수활물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고 맛이 없어진다. 익혀 먹을 때는 되도록 빠르게 살짝 데쳐 비타민 C의 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다. 양배추를 삶을 때 나는 특유의 냄새는 식초를 가하면 없애진다.


특히 양배추를 다듬을 때 푸른 잎과 심을 자르지 말고 그대로 먹는 것이 영양가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양배추는 활력을 주는 매개체로서 혈액의 정화제로 괴혈병 치료에도 뛰어나다 양배추에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비타민K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눈병, 통풍, 류머티즈, 농루, 천식, 결핵, 암 등의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


양배추는 각종 요리에도 다양하게 사용되어 쓰임새가 좋은 채소이다. 일년중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에 생산된 양배추가 맛이 좋고 저장성과 수송성이 좋다. 데친 잎으로 고기를 싸서 익혀 먹는 롤양배추나 돼지고기, 베이컨, 당근 등과 함께 끓여 먹어도 좋다.


<양배추를 이용한 요리>


*양배추 초절임


재료: 양배추 1/2개, 양파 1개, 깻잎 10장, 밤 5개, 대추 10개, 마늘, 소금, 식초, 설탕


만드는 법
1.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서 소금물에 절여준 다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는 채로 썰어준다.
3.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로 썰어준다.
4. 대추는 씻어서 씨앗은 발라내고 채를 썰어준다.
5. 깻잎은 깨끗이 씻어준다.
6. 양파, 밤, 대추, 마늘, 소금을 넣어 속을 버무려 준다.
7. 양배추에 속을 넣고 깻잎을 올리고 반복순으로 담은 다음 단촛물을 끼얹어 준다.


*쇠고기 양배추말이


재료: 쇠고기 200g, 찹쌀가루3큰술, 양파 1/2개, 다진마늘 1/4큰술, 양배추 5잎, 토마토케찹 3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쇠고기에 양파와 찹쌀가루를 다져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2. 양배추는 끓는 물에 데친다.
3. 데친 양배추에 1을 넣어서 말아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4. 팬에 토마토소스,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찜통에 찐 양배추롤을 넣고 익혀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