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남 쌀 산업구조 획기적 개선방안 모색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충남도(도지사 안희정)는 25일부터 1박 2일간 홍성 문당마을에서 3농혁신대학 ‘쌀산업 구조개선 과정’을 열고 쌀 적정생산 및 품질개선 등 충남 쌀 산업 구조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안희정 충남지사와 허승욱 정무부지사, 농협조합장, 민간RPC 대표, 소비자연합회 등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청강연, 토론, 우수사례 발표와 드론 등 무인방제기 시연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과정에는 쌀전업농, 한농연, 들녘경영체, 2030젊은세대 등 도내 쌀재배 농업인이 대거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번 과정의 첫 번째 일정으로 진행된 초청강연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인 박동규 박사는 쌀산업 현황, 전망 및 대책에 대해 주제 강연을 실시했다.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적정생산, 품질개선 및 가격경쟁력 제고’ 방안을 주제로 안희정 지사와 조가옥 전북대 교수, 임병희 쌀전업농중앙연합회 사무총장, 농협충남지역본부 이석우 양곡사업단장, 보령통합RPC 김영환 대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박수경 국장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이날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관행적인 다수확 체제에서 벗어나 고품질브랜드 쌀 등 경쟁력 있는 충남 쌀 산업으로의 획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3농혁신대학 이틀째인 26일에는 쌀 가공공장을 견학했으며, 첨단농기계인 드론, 무인헬기 등 무인방제기를 활용한 방제, 조사료 파종 시연회도 실시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과정에서 제시된 쌀 산업 구조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적극 검토해 충남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쌀 산업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