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남도, AI 청정지역 유지 방역관리 강화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가 18일자로 국내 고병원성 AI 청정화 선언에 따라 청정지역 지속유지를 위한 재발방지 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청정화 선언은 지난 4월 경기도 광주에서 고병원성 AI 마지막 발생 후, 현재까지 추가 발생이 없는 등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동물위생규약의 조건을 충족함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그동안 전남도는 고병원성 AI 재발방지를 위해 강력한 차단방역 대책을 추진해 지난해 11월 15일 이후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지 않아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우선, 질병 발생의 사이클을 차단하기 위해 발생위험시기인 5월말까지 병아리를 한꺼번에 입식하고 한꺼번에 출하하는 일제 입식-출하(All in-All out) 시스템을 적용했고 가든형 식당 등 취약지역 571호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또 공동방제단 87개반을 동원해 소규모 가금 사육시설 등에 대한 소독을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위해요소 제거에 집중해 왔다.


앞으로도 AI 청정지역을 지속 유지하기 위해 ‘고병원성 AI 재발방지 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 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전통시장 내 가금류 판매시설 등 취약대상 관리를 강화함은 물론 계열화사업자 방역관리 실태 점검 등 책임방역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가금류 사육농가 등 축산업계의 고병원성 AI 방역능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AI 집중발생지역 맞춤형 방역 지도・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권두석 전라남도 축산과장은 “중국, 대만 등 해외에서 고병원성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AI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가능성이 상존하므로 가금농가에서 농장, 출입차량, 사람 등에 대한 소독 등 철저한 차단방역”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