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양사-식자재업체 '뒷돈 거래' 수년간 '저질급식'

급식 식재료 10배 부풀려 납품 부당이득 챙겨...제도적 허점 악용
영양사 2명, 업체 1명 총 3명구속, 영양교사 1명, 업체3명 불구속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제도적 허점을 이용해 수년간에 걸쳐 영양사와 식자재업체 등이 결탁해 저질급식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급식납품업체가 식품 단가를 속여 부당 이득을 취한 급식업체 3곳을 고발 조치하고 영양사 2명, 업체 1명 총 3명 구속, 영양교사 1명, 업체 3명 불구속 조치했다고 17일 밝혔다.


학교급식 납품업체들은 영영(교)사나 계약담당자가 계약체결 시 산출내역서를 잘 확인하지 않는다는 허점을 이용해 계약담당자에게는 정상적인 내역서를, 영양사에게는 총액만 같고 일부 품목을 높은 단가로 책정한 내역서를 제출함으로써 수년간에 걸쳐 학교로부터 식재료 대금으로 부당 이득을 취한것으로 조사결과 밝혀졌다.


조사결과, A씨는 2012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납품업체 3개를 운영하면서 단가를 부풀려 학교에 청구하는 수법으로 2억36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저질 식재료 납품을 눈감아준 고교 영양사 B씨에게 현금 5300만원과 23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2015년 특정감사 결과를 토대로 제도 개선 추진하고 있다.


▲ 2016년 1학기부터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전면사용 의무화 ▲ 나이스 식단품목 자료를 에듀파인시스템으로 전송해 연계사용 ▲ '학교급식 감사결과 지적사항 처분기준표' 개정․보완 ▲학교급식 투명사회 협약을 위한 TF 및 운영위원회 운영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와 학교급식 납품업체 합동점검 실시해 2016상반기 18개 부정당업체를 적발해 eaT 시스템 사용 제한 제재하는 등 학교급식 운영제도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김거성 감사관은 “앞으로 특정감사 등 각종 감사에서 학교급식 점검을 확대 실시해 문제의 원인 분석과 예방에 중점을 두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