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현구 대표 오늘 소환…롯데홈쇼핑 '초상집 분위기'

재승인 로비 의혹으로 조사, 미래부영업정지 처분도 2개월여 앞으로 다가와

롯데홈쇼핑이 잇단 악재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처하며 '초상집' 분위기다. 강현구 대표이사는 오늘(12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으며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데 대한 시행일도 2달여 밖에 남지 않았다.


검찰이 롯데그룹 수사에 착수한 이래 현직 계열사 대표 중 피의자로 공개 소환하는 것은 강 사장이 처음이다. 강 사장은 지난해 롯데홈쇼핑 재승인 심사 때 금품로비 등 부정한 방법으로 재승인 허가를 취득한 혐의로 검찰은 이 과정에서 강 대표의 지시로 재승인 담당 임직원들이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상품권 깡’을 하거나 임직원 급여를 부풀려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부정한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잡았으며 회사 관계자로부터는 “강 대표 지시로 로비용 자금을 만들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강 대표는 검찰 수사를 앞두고 증거를 인멸한 혐의도 받고 있는데 검찰에 따르면 지난달 롯데홈쇼핑 압수수색 때 주요 간부들의 서랍이 텅 비워져 있고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포맷돼 있었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4월 채널 재승인 과정에서 배임수재와 관련된 형사처벌 대상 2명을 누락, 허위보고를 했다는 이유로 지난 5월 롯데홈쇼핑에 9월 28일부터 6개월간 매일 6시간(오전 8~11시와 오후 8~11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롯데홈쇼핑을 둘러싼 잡음은 지난 2014년으러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신헌 전 롯데홈쇼핑 대표 등 임직원 7명은 납품업체로부터 20억원대의 뒷돈을 받거나 회사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는데 이로 인해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4월 TV홈쇼핑 채널 재승인 심사에서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재승인 기간은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는데 이번 영업정지 처분도 이 사건의 연장선 상이다. 


협력사들의 읍소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영업정지가 2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롯데홈쇼핑측에 행정소송을 비롯한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검찰은 오늘 밤늦게까지 강 대표을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를 포함한 신병 처리 방향과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