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주, 관광지 및 횟집, 해수욕장 등 수산물 원산지 집중 단속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제주도(도지사 원희룡)는 하절기 여름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오는 11일부터 8월말까지 도내 관광지 및 횟집, 해수욕장 등 관광지 내 수산물에 대해 원산지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도내 관광지 및 해수욕장 주변 음식점 및 지역특산물 판매점, 대형마트, 오일 시장 등 전통시장 내 수산물 판매업소, 활어 횟집 및 향토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 둔갑 행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한다.


이번 집중 단속은 수산물 유통질서 확립 및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여름철 보양식 (뱀장어, 매기 등) 및 낙지, 민어, 돔 등 냉장 및 냉동어(갈치, 고등어 등)의 원산지 둔갑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원산지 거짓 표시 및 미표시, 허위 표시하거나 혼동케 할 우려가 있는 표시, 원산지 표시를 한 수산물이나 그 가공품에 다른 수산물이나 가공품을 혼합해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보관하거나 진열하는 행위 등을 일제히 점검할 예정이다.


원산지 거짓 표시 행위자는 7년 이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원산지 미 표시인 경우 가공·유통판매는 5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하 과태료 처분을, 조리 판매는 품목별 1회 30만 원, 2회 60만 원, 3회 10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을 42회 실시했으며, 미표시 2건에 과태료 60만 원을 부과한 바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국 관계자는“원산지 표시를 통한 유통질서 확립 및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단속을 강화해 소비자와 생산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