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 의성 농업+의약+ICT 융합 건강산업 중심지 된다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의성지역을 농업과 바이오, 의약, ICT가 융합된 건강산업(K-health) 중심지로 만든다고 7일 밝혔다.


건강산업(K-health)은 경상북도 7대 스마트 융복합산업 육성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첫 프로젝트이다. 


도에 따르면 의성군은 노인인구비율이 전국에서 2번째로 높을 뿐만 아니라 건강복지타운이 만들어져 있어 고령친화모델산업 육성에 최적지이다.

 
이와 관련 도는 7일 4시 30분 의성군청에서 의성 건강산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병윤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김주수 의성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관련분야 기업체대표, 대학교수, 전문 연구원들로 구성된 의성 건강산업(k-health) 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추진단은 향후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의성 건강산업(K-health) 5대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의성 건강산업 5대 분야는 ①세포배양산업, ②의농(의약+농업)산업, ③장수고을 맞춤형 의료산업, ④스마트농기계부품 테스트베드 구축, 건강식품 마케팅이다.


먼저 세포배양산업은  최근 바이오산업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포배양 은 바이오 기초연구, 의약품 생산, 재생의약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분야다. 세포배양 산업화 허브구축사업을 통해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인증기관 설치하고 안동 백신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내어 경상북도의 바이오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두번째 의농산업은 농업에다가 의과학의 고부가가치를 접목하는 것으로 의약과 농업의 융합을 통해 인간중심, 자연중심의 치유를 지원하는 의농(Mediculture)산업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세 번째는 장수고을 맞춤형 의료산업인데 이는 장수인구의 증가로 건강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삶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재활 및 재생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의료산업을 추진한다. 특히, 재활산업 분야는 재활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재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으로, 세계유일의 재활분야대학이 있는 대구대학교와 함께 추진하게 된다.


네번째 스마트농기계부품 테스트베드 구축분야는 친환경 스마트 농기계 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의성지역에 첨단 농기계의 시제품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건강식품 마케팅 분야는 의성군의 대표 작물인 마늘과 이를 발효시킨 흑마늘 등 건강농특산품을 도에서 추진하는 스타마케팅 사업을 통해 중국 등에 수출을 확대해 지역 특산품의 명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정병윤 경제부지사는 “의성군이 농업뿐만 아니라 의약과 농업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농산업 창출로 FTA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건강산업의 모델로 만들어 경북 신산업 발전의 엔진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