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농어업 신성장 동력 연구개발 과제 공모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서는 농어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을 통해 농수산물의 부가가치 제고 및 농어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17년 농수산기술개발사업(농어업 R&D 활성화) 연구개발 과제를 공모한다고 6일 밝혔다.

  
신청자격은 대구․경북 소재 연구기관․대학, 농수산 관련 법인 등이며,  1차 서면심사(30%)와 2차 공개발표평가(70%)를 거쳐 최종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당 30~150백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농어업 R&D활성화 사업은 2008년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그간 133개 과제, 51억 원을 지원을 통해 특허출원 37건, 제품개발 74종, 기술산업화 12건, 현장애로 기술 해결 등 228건의 성과를 내면서 농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용화 및 산업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공모는 2017년도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7일부터 21일까지 실시 하며, 이제까지는 1월중에 과제를 공모했으나 올해부터 6개월 앞당겨 전년도에 과제를 선정하고 1월부터 과제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충분한 연구 활동 기간을 확보하게 되어 우수한 결과물이 도출 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분야는 기획과제와 중점지원과제 2개분야이며 기획과제는 FTA대응 정책개발 및 농어업 현장애로사항 해결 등 5건과 중점지원과제는 농어업 경쟁력 향상 및 농수산업 전략품목 산업화 등 10건으로 총 15건 정도를 선정 할 계획이다.


신기훈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FTA확산, 글로벌 경기 둔화 등 지역 농어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농어업 기술개발을 통해  농어업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어업 R&D에 투자를 지속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