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동야생차문화축제, 글로벌축제 비상 꿈꾼다

올해로 스무 번째를 맞은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오는 19부터 22일까지 4일간 우리나라 차시배지 화개·악양면 일원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4년 연속 문화관광체육부 최우수축제를 명예 졸업하며 대한민국 대표 차(茶)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한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대표 축제도시 선정 및 글로벌 명품축제로의 도약을 준비한다.

‘Beautiful 별천지, Wonderful 야생차 하동! 세계로 나아간다’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축제는 글로벌 명품축제 도약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 시진핑 중국 주석이 극찬한 별천지 하동의 세계적인 관광명소화와 천년을 이어온 하동 야생차의 우수성을 집중 홍보한다.

아울러 일상에서 우리 차 문화가 더 넓게 보급되고 우리 차 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으로 꾸민다. 푸르른 5월의 녹색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며 하동 녹차의 깊은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또한 전국 최대 규모의 녹차시장을 열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이면 누구나 쉽게 질 좋은 하동 녹차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녹차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꾀한다.


이번 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성년이라는 축제의 위상에 걸맞게 지난 축제와의 차별화와 프로그램 혁신을 통해 산업화·글로벌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는 점이다.


가장 주목할 만한 글로벌 프로그램은 △주한 외국대사 초청 팸투어 △미국 센트럴워싱턴 스테이트 페어(州 박람회) △일본 박물관·미술관 관계자 초청 차 박물관 건립 협의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베트남 국영방송 예능프로그램 ‘언니야, 한국가자!’ 촬영이다.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 최대의 야생녹차 시배로지로서의 위상과 우수성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계기로 삼는다.


그리고 이번 축제의 대표프로그램 ‘대한민국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는 이름만으로도 서정적인 한 폭의 그림을 연상시킨다.


한국전통차문화를 대표하는 한국 차인들의 대표행사인 ‘대한민국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는 전국에서 모인 차인들이 특색있고 다양한 찻자리 경연과 관광객들이 차회를 통해 따뜻한 정을 나누는 다정의 장으로 마련된다.


차인과 내·외국인이 차로 함께 어울리며 축제의 전통과 권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된다.


차시배지 하동을 부각시키고 관광객과 함께 즐기며 녹차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리는 스님과 함께하는 시배지 찻자리, 하동야생차 스무고개 OX게임, 하동야생차 5행시 짓기, 당신이 왕이로소이다 등 축제기간 내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또한 직접 찻사발을 빚어보는 찻사발 빚기 체험, 하동녹차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그린티하우스, 야생 찻잎 따기 체험 등 하동녹차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마련된다.


스무 번째 축제를 기념하는 김제동과 함께하는 하동녹차 이야기, 불교채널 원음방송 라디오 공개녹화, 하동녹차를 사랑한 비보이 공연, 복면茶왕 전국 노래자랑, 알프스 하동 아리랑 페스티벌 등의 문화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위해 스마트 포토 체험, 하동야생차 거리벽화 그리기, 응답하라 하동녹차 소원성취, 민속놀이 체험, 녹차 은어를 잡아라, 비눗방울 매직버블 체험, 바람개비 만들기 등도 운영된다.


하동야생차문화축제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차 산업 발전과 글로벌 명품 축제를 콘셉트로 하동 녹차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초점을 두고 축제장 곳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