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6컬러풀대구페스티벌 폐막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가 주최하고 대구문화재단, 2016컬러풀대구페스티벌조직 위원회가 주관한 ‘2016컬러풀대구페스티벌’이 8일 뜨거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폐막했다.


특히 올해는 대구시축제육성위원회와 컬러풀대구페스티벌조직위원회가 조직되고 축제사무국이 구성·운영된 가운데, 기업체와 기관 등이 참여하고 후원하는 민간중심 축제로의 전기를 성공적으로 맞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모디라 컬러풀! 마카다 퍼레이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난 7부터 8일까지 서성네거리부터 종각네거리에 이르는 국채보상로 2km 구간에서 열린 ‘2016컬러풀대구페스티벌’에 양일간 70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 등이 참여해 도심을 열광의 도가니로 만들었다. 

 특히 축제 기간동안 대구의 중심 대로인 국채보상로를 이틀간 차단해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됐지만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원활한 교통 흐름 속에 성공리에 진행됐다.


축제의 백미인 컬러풀퍼레이드에는 130개 팀 7천 3백여 명이 참가해 1억 3천만 원의 상금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특히 각 구·군 대표 퍼레이드단의 기발하고 창의적이면서 지역색과 역사성을 표현한 공연은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감동을 이끌어 냈다.


어린이·청소년·다문화가족·외국인유학생·무형문화재팀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과 중국·러시아·일본 등지에서 각국의 명예를 걸고 참여한 팀, 그리고 안동·원주 등 타 시도팀, 소방본부, 도시철도공사 등 기관에 이르기까지 3시간에 걸친 스펙터클한 퍼레이드 공연이 계속됐다.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선보인 아트마켓도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액세서리, 손수건, 티셔츠 등 150여 개 팀의 지역 예술가들이 참여해 선보인 80여 종의 이색 상품을 사기위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한때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으며, 하루 저녁 매출만도 8천여만 원에 이르렀다. 


특히, 내달 3일 개장 예정인 ‘서문시장 야시장 판매대’가 첫선을 보이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33개 매대가 줄지어 선 모습만으로 장관을 이루었으며 한방꼬지, 수제버거, 전통닭강정 등 50여 개 품목이 판매됐다.


일부 품목은 시간보다 일찍 재료가 소진되는 등 호평 일색이었으며 하루동안 1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아 3천여만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막창구이, 무침회, 납작만두, 찜갈비 등 대구10미(味) 7개 부스가 운영돼 평소 가격의 50~3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돼 대구의 참맛을 느끼게 했다.


도심 주요 도로의 교통통제에 따른 우려들을 불식시킨 수준 높은 시민의식은 이번 축제 최고의 하이라이트였다. 달구벌대로 통행량은 평소 휴일 대비 7.4% 감소했고, 도시철도 이용은 1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사기간 중 민원 전화도 행사 또는 우회 도로 안내 등에 대한 문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대구시의 적극적인 대시민 홍보, 경찰과의 적극적인 협업, 21개 버스노선 우회, 주요 가로에 대한 체계적 관리 등의 특별교통대책이 유효 적절하게 작용했음을 보여줬다.

이번 축제의 시민 이벤트로 관심을 모았던 ‘분필아트 기네스 도전’은 기네스 본부의 아쉬운 판정으로 불발했다. 그러나 2만 5천여 명의 시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참여했던 도전은 의미가 있으며, 대구시는 향후 전 시민들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축제 기간 중 중국 등지에서 1천 3백여 명의 관광객이 찾아 글로벌 축제로서의 잠재성도 확인 할 수 있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분필아트 기네스기록 달성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참여를 통해 대구시민이 보여준 열정과 도전은 아름다웠으며, 우리들은 이미 성공했다고 자신한다”면서, “축제 기간동안 보여준 시민들의 수준 높은 교통의식으로 원활한 교통 흐름 속에 최대 규모 퍼레이드 및 최고 수준의 축제가 개최됐다.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대구시민들에게 감사드리며, 시민이 만들고, 시민이 즐기는 축제로 만들어 세계인들이 찾아오는 대구의 명품 축제로 반드시 키워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