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펩시코' 오트밀 제품 제초제 검출로 집단소송 휘말려

Seattle Times는 미국 펩시코의 자회사, 퀘이커 오츠(Quaker Oats)의 일부 오트밀 제품에서 유명 제조체 '라운드업(Roundup)'의 활성성분인 '글리포세이트(glyphosate)'가 미량 존재한다며 소송이 제기됐다고 2일(현지시각) 밝혔다.


뉴욕 주와 캘리포니아 주 소비자를 대신해 제기된 이번 집단소송에 따르면, 제품 중 글리포세이트 함량이 식용 제품에 대해 연방 정부에서 정한 기준치를 훨씬 하회하나 '100% 천연'으로 판매하고 있어 허위광고로 고소한 것이라 전한다.


소송 변호사는 이번 주 다른 주에도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면서 원고측은 환불을 원하고 있다 전했다. 또, 펩시코에 제품 제조공법을 재구성하거나 글리포세이트 존재 사실을 공개하라 요구하고 있다.


원고측을 대신해 실시한 시험에서는 '퀘이커 오츠 퀵 1-미뉴트(Quaker Oats Quick 1-Minute)' 제품 샘플 중 글리포세이트가 1.18 ppm 검출됐다. 이는 미 환경보호청(EPA)이 곡류(cereal grains)에 허용하고 있는 30 ppm 수준의 약 4%에 달한다. 이 제품 외에도 'Quaker Oats Old-Fashioned'와 'Quaker Steel Cut Oats' 제품도 소송에 언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