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FDA, 옥수수 마사 가루의 엽산 강화 승인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은 14일(현지시간) 엽산을 강화한 옥수수 마사 가루(corn masa flour)를 승인했다. 청의 이번 승인으로 식품제조업체는 일부 강화 시리얼 곡류 중 함량과 동일하게 옥수수 마사 가루에 파운드 기준 엽산을 0.7 mg까지 자율 첨가할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에 따르면 엽산(Folic acid)은 천연 엽산(folate)의 합성 형태로 임부가 섭취하면 뇌, 척추 및 척수와 관련한 선천적 결손증인 신경관결손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 B군 중 하나이다. 임부의 엽산 결핍은 신경관결손증을 가진 신생아를 출산할 위험성이 높다.


옥수수 마사 가루는 멕시코·중미 후손들을 포함한 라틴계 미국인의 주식 중 하나로, 토르티야, 토르티야 칩, 타말레, 타코셀, 및 콘 칩 같은 식품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현재 제조업체는 아침식사용 시리얼이나 영아용 조제식과 의료용 식품 같은 특정 식품에 엽산을 선택적 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이러한 식이를 통해 충분한 엽산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엽산은 일부 강화 곡류나 빵, 롤, 면류 및 파스타 같은 곡류 강화제품에 반드시 첨가돼야 한다. 소아마비 구제 모금 재단과 미 소아학회 등은 2012년, 옥수수 마사 가루가 주식인 가임기 여성의 엽산 섭취를 늘이기 위해 옥수수 마사 가루의 자율 강화 범위를 확대해 달라는 청원을 제출했다.


FDA는 식품 첨가물이 일반 국민에 안전함을 보장하기 위해 청원에 제출된 정보의 안전성 평가를 실시한 이후에야 식품첨가물 사용을 승인할 수 있다. FDA는 엽산과 관련해 인체식이노출 추정, 독성자료 및 관련 정보를 평가했다. 이를 토대로, FDA는 옥수수 마사 가루에 파운드 당 엽산이 0.7 mg을 초과하지 않도록 첨가돼야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FDA와 청원인이 도출한 노출 추정량에서 옥수수 마사 가루에 엽산을 첨가하면 옥수수 마사 가루로 만든 제품을 정기 섭취하는 사람(라틴계 여성 포함)의 엽산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나타났다.


제조업체는 2016년 4월 15일부로 옥수수 마사 가루의 엽산 강화를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