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단양마늘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육성

단양군(군수 류한우)는 지역의 대표 농산물인 단양마늘 명품화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단양마늘은 대한민국 지리적 표시 제29호로 석회암지대 비옥한 황토밭에서 자라 맛과 향이 독특하고 맵고 단단하며 저장성이 뛰어난 게 장점이며, 항암과 성인병 등에 효능이 있다.


군은 고품질 마늘생산시범사업, 단양마늘 지리적 표시제 운영, 마늘 피복 비닐지원, 흑색 썩음균핵병 방제지원, 친환경마늘재배농가에 작물 생육용 자재 등 다양한 사업에 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7월 13일~17일에는 단양읍 상상의 거리 와 구경시장 일원에서 ‘건강과 힐링’ 이란 주제로 제2회 단양마늘축제도 열린다.


단양마늘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난타공연, 대형 마늘 비빔밥 퍼포먼스, 단양마늘 기네스북, 단양마늘 바로알기 퀴즈대회, 각종 미니게임 및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단양마늘축제는 대한민국 농산물 대표 브랜드인 단양 마늘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자 지난해 8년 만에 부활했다.


지난해는 1만 명 이상이 행사장을 방문해 마늘직거래 판매장. 먹거리 장터에서 많은 판매 수익을 올리는 대성황을 이뤘다.


특히 단양 지방은 석회암 지대로 중성에 가까운 약산성의 토양과 밤낮의 일교차 등 마늘 재배에 적합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박유식 농업축산과장은 “명품 단양마늘을 지역이 보유한 우수한 관광자원 등과 연계해 특화사업으로 육성시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민마늘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