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할랄사업육성 예산 불용위기

도축.가공시설 건립 55억 편성, 지자체 주민 반발로 번번히 자초
"수요, 사회적 폐해 고려치 않는 전형적인 탁상행정 표본" 지적

정부가 국산농식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할랄사업육성 정책을 적극 펼칠 뜻을 밝혔지만 이를 둘러싼 종교계와 시민들의 반발, 갈등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농식품부는 국내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올해 할랄 축산물 생산을 위한 할랄 도축.도계장 건립 지원에 5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지만 후보지로 떠오른 지방자치단체 시민들의 반대 여론이 거세 불용(不用) 될 위기에 놓였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지난해 6월 30일 농식품의 할랄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할랄 식품산업 발전 및 수출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면서 할랄 제품 생산을 위한 도축장과 도계장 설립,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 할랄 전용 단지를 개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할랄 시장 수출액을 15억달러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올해 해외 할랄식품시장에 대한 수출지원을 통해 국내 할랄식품산업을 육성하고 농식품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95억원을 편성했다. 할랄인증 도축.가공시설 건립에 50억원, 할랄인증 도계장 건립에 5억원, 할랄인증활성화와 외식업체 리모델링 및 할랄식품수출지원센터에 4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북 익산시에 이어 대구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할랄식품 단지 조성에 나섰다가 시민들의 반발로 취소가 잇따르면서 첫발도 떼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달 4일 경북 군위와 칠곡에 무슬림 식품공장을 짓고 매년 4만 명의 무슬림 관광객을 유치해 1400억원의 수입을 거두겠다는 할랄 식품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지만 시민 반발에 부딪히면서 11일 만에 사업계획을 철회했다.


이에 앞서 전북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식품단지를 조성하려던 계획도 기독교계와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농식품부가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에 할랄단지를 만들지 않는다는 해명까지 나서야 했다.


다른 자자체도 갈등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강원도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대비해 할랄타운을 조성할 계획이고 충남도 역시 할랄식품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갈리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할랄사업이 번번히 좌초되자 할랄과 무슬림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무턱대고 사업을 추진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교육을 통해 할랄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를 넓히고 할랄 사업의 취지를 홍보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할랄 홍보 명목으로 책정된 예산은 없었다.


국민의당 배승철 익산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할랄식품에 대한 시장정보나 구체적인 통계수치, 계획도 없는 상태에서 익산에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을 검토하겠다는 농식품부의 성급한 판단은 첫 단추부터 잘못 꿰는 큰 오류"라며 "이슬람국가의 종교적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바탕으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데도 정부의 무분별한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 검토 정책은 할랄 인증문제와 수요, 사회적 폐해 등을 전혀 고려치 않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농식품부 관계자는 "할랄식품 단지 조성과 관련한 반대 의견이 많이 들어왔지만 일반적인 할랄 수출사업 부분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할랄식품 수출지원센터 등 수출확대를 위한 정책은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며 도축장 등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 오해가 없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할랄 홍보내역으로 별도로 책정된 예산을 없다"며 "사업을 추진하면서 필요다하면 사업비에서 충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