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6 (금)

무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질, 비타민, 철, 마그네슘, 칼슘, 매운맛 등의 다양한 성분을 갖고 있는 채소이다. 비타민A,B1,B2,C가 들어 있으나 부분에 따라 그 함량은 다르다. 잎에는 비타민A가 시금치보다 많지만 뿌리에는 전혀 없으며, 비타민 B1,B2는 별로 많지 않으나 뿌리보다는 잎에 더 많고, 비타민C는 어느 부위에나 함유돼 있어 다른 채소류보다는 비교적 많은 편이다.

무를 먹으면 단맛이 나는데 그것은 여러 가지 단맛을 내는 성분 때문이고, 매운 맛은 여러 가지 유황화합물 때문이다. 이는 무 속에 여러 가지 소화를 시킬 수 있는 효소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를 이용한 요리>

무구절판

재료

무(작은 것)1/3개, 표고버섯 3장(간장 1큰술, 설탕1/2큰술, 참기름 1/2작은술, 다진파, 다진 마늘 1/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오이1/2개, 당근 1/3개, 숙주 100g, 죽순 2쪽, 계란 1개, 소금, 참기름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촛물(식초 6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겨자소스(연겨자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배즙 1큰술, 간장 1/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무는 껍질을 벗겨낸 후 얇게 저며 분량의 촛물을 넣어 10분간 절인다.
2. 표고버섯은 갓만 얇게 썰어 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팬에 볶는다.
3. 오이는 돌려깎은 후 얇게 썰어 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팬에 볶는다.
4. 숙주는 거두절미한 후 끓는 물에 데치고 죽순은 빗살무늬로 얇게 저민다.
5.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눠 얇게 지단을 부친 후 곱게 채 썬다.
6. 팬에 기름과 참기름을 동량으로 두른 후 숙주-죽순-오이-당근 순으로 소금간해 볶는다.
7. 분량의 재료를 넣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8. 접시 중앙에 절인 무를 담고 채소를 색을 맞춰 담은 후 소스를 곁들인다.


무말랭이무침

재료

무말랭이 600g, 풋고추잎 150g
양념간장: 통깨 2큰술, 간장 2컵, 물엿 1컵, 다진마늘 2큰술, 실고추 300g, 참기름 조금, 물 2컵

만드는 방법

1. 풋고추는 팔팔 끓는물에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서 말린다.
2. 분량의 양념간장을 모두 섞는다.
3. 잘 말려 놓은 무말랭이와 풋고추잎을 찬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 다음 만들어 놓은 양념 간장에 잘 버무려 부친다.

관련기사